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6.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구기자는 세계 8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강력한 항산화 식품입니다.

블루베리, 크렌베리, 라즈베리 등 딸기류보다 최대 10배 이상 항산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양 의학에서도 구기자는 신장과 간장의 음기를 보충하는 효능으로, 음기를 보충하는 처방에 항상 사용되었던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귀를 밝게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구기자는 옛날부터 보신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기자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과학계에서는 이 열매의 건강상에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많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 구기자란
  • 구기자 효능
  •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란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구기자 나무는 낙엽성 활엽 관목으로, 고지베리라고도  불리는 구기자는 진시황이 불로장생을 위해 가까이했던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손꼽히는 식품입니다.

청나라 시대 서태후는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구기자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를 먹으면 늙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며 장수한다고 기록되었을 만큼 옛부터 그 효능이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시력 보호
  • 면역력 강화
  • 항암
  • 피부미용
  • 당뇨 개선
  • 우울증 개선
  • 간 기능 향상

 

1. 구기자 효능 : 시력 보호

구기자가 시력 보호 효과적인 이유는 제아잔틴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제아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관련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기자 즙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제아잔틴 및 기타 항산화 수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저널에 발표된 두 번째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 열매는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인 녹내장을 담당하는 신경절 세포로부터 망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구기자 효능 : 면역력 강화

구기자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A, 비타민C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항산화제는 면역 강화 특성과 유해한 활성 산소 및 염증과 싸우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는 블루베리와 라즈베리를 포함한 다른 열매와 마찬가지로 다량의 비타민A,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 성분은 감기에서 암에 이르기까지 면역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구기자의 다당 성분은 혈액 내 pH 농도를 정상 범위로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백혈구와 적혈구의 활동 범위를 높여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구기자 효능 : 항암

구기자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위암 세포를 현저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2009년에 발표된 미국 농식품화학 저널 연구에서 발표된 바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에 함유된 포리사카라이드 성분은 전립선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물 실험 시 구기자의 에탄올 추출물을 투여한 동물군에서 전립선 암세포의 DNA를 공격하여 암세포의 세포자살을 유도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4. 구기자 효능 : 피부미용

구기자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 건강을 촉진하는 물질로 알려진 것처럼 피부와 관련된 용도로 스킨 크림에 사용되는 성분으로,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 자극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요 활성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과 레티놀 성분이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춰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기자 즙을 마신 경우 자외선 손상과 피부 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만큼의 항산화 성분이 체내 보충된다고 합니다.

 

5. 구기자 효능 : 당뇨 개선

구기자가 당뇨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지아잔틴, 베타인, 유아실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지아잔틴, 베타인, 유아실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당 방출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기자는 혈중 인슐린과 포도당 수치의 균형을 맞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015년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기자를 섭취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증가함이 확인되었습니다.

 

6. 구기자 효능 : 우울증 개선

구기자가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식물성 스테롤이라고도 불리는 피토스테롤의 일종으로 우울증 및 자살충동과 같은 생리 전 증후군 완화, 생리통 완화, 월경 및 배란일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동물을 사용한 2016년도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기자는 우울 증시 나타나는 행동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갱년기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구기자 효능 : 간 기능 향상

구기자 열매가 간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인 성분 때문입니다. 구기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항 지방간 작용을 하여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능으로 간 기능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간세포 내의 지방 축적을 억제하며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성 간염이나 간 경변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 시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구기자는 동양의 전통 의학에서 간 질환 치료에 사용되어왔으며, 실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간 건강을 관리하고 알코올로 인한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복통, 설사
  • 체중 증가

 

1. 구기자 부작용 : 복통, 설사

구기자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로 소화기능이 낮은 사람이 과다 섭취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2. 구기자 부작용 : 체중 증가

구기자는 소장의 포도당, 아미노산 흡수를 촉진하여 과다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기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 n차 감염이 연이어 터지면서 다들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활동량이 장기적으로 현저하게 줄어드는 만큼 건강에 이상이 올까 걱정도 많이 됩니다. 

각종 바이러스로 면역력이 중요한 핫이슈로 떠오르는 만큼 구기자를 먹으면서 면역력을 챙기는 건 어떨까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