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2.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최근 과일계의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극찬을 받으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연일 핫이슈입니다. 타트체리는 유럽과 미국에서 슈퍼푸드로 각광받아온 과일로 각종 미네랄과 바티만, 각종 항산화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체리는 타트체리가 아닌 스위트 체리입니다. 생식이 가능한 체리입니다. 타트체리는 생식이 불가능하여 녹축 주스나, 체리파이, 케이크로 가공하여 섭취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어 이렇게 연일 핫아슈인지 궁금해집니다.

지금부터 타트체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 타트체리란
  • 타트체리 효능
  •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란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타트체리는 앵두나무과 벚나무 속 식물의 열매로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유럽 중남부와 소아시아가 원산지인 체리는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전파되었다고 하며, 우리나라는 일제 강정기 시대에 일본인들에 의해 들어와 1920년 경주에서 재배되었습니다. 현재 타트체리의 주 원산지는 미국으로, 전체 생산량의 75%를 차지합니다.

타트체리는 항산화 물질 함량이 높아 항산화의 여왕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테트 체리의 멜라토닌 함유량은 브로콜리의 32배, 시금치의 336배입니다. 또한 타트체리의 베타카로틴 함량은 포도의 19배, 스위트 체리의 20배로 높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불면증 개선
  • 혈관 건강
  • 항암 작용
  • 항염 작용
  • 근육통 완화
  • 관절염, 통풍 완화
  • 다이어트
  • 당뇨 예방
  • 노화방지

 

1. 타트체리 효능 : 불면증 개선

타트체리가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트립토판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트립토판 성분은 인체에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체내에 부족하기 때문인데, 안토시아닌, 트립토판 성분은 생체 리듬을 조절하여 수면을 유도하여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타트체리 효능 : 혈관 건강

타트체리가 혈관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혈액 중 유해물질과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억제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타트체리 효능 : 항암 작용

타트체리가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멜라토닌, 캠페롤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멜라토닌과 캠페롤 성분은 항암 작용에 특히 효과가 있는것을 밝혀졌습니다. 또한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페릴 릴 알코올 성분은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타트체리 효능 : 항염 작용

타트체리가 항염 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성분은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의 경우 생식이 가능한 스위트 체리 대비 약 20배 더 많은 함량을 보유하고 있어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5. 타트체리 효능 : 근육통 완화

타트체리가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캠페롤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캠페롤 성분은 근육의 손상과 이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회복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이미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으며, 운동하는 분들이 섭취하는 보충제 대부분에는 타트체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트체리의 캠페롤 함유량은 오렌지의 24배로 근육통 완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6. 타트체리 효능 : 관절염, 통풍 완화

타트체리가 관절염, 통풍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관절염과 통풍은 혈액 중 요산의 수치가 높아져 결정화가 되어 관절에 쌓이고, 면역세포가 이를 공격하며 통증이 나타납니다.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떨어트려 관절염과 통풍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 타트체리 효능 : 다이어트

타트체리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지방의 분해를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타트체리는 100g당 60kc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8. 타트체리 효능 : 당뇨 예방

타트체리가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멜라토닌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포함된 안토시아닌, 멜라토닌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당 조절을 통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타트체리의 경우 혈당 지수가 22로 낮아 체내에서 당을 천천히 전달시켜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 타트체리 효능 : 노화방지

타트체리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포함된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타트체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유기산, 비타민 등의 성분은 색소 침착을 막아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설사, 복통
  • 알레르기

 

1.  타트체리 부작용 : 설사, 복통

타트첼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구토,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과다 섭취하지 않더라도 사람에 따라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2. 타트체리 부작용 : 알레르기

고혈압, 당뇨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인 분들은 혈압과 혈당이 강하될 수 있으니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트체리는 지금까지 불면증에 효과있는 과일로만 알고 있었는데,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가 잠잠해지면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에 매진하게 될 텐데요.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라니 금상첨화입니다.

타트체리 주스는 이제 각종 마트에서 판매할 만큼 보편적인 음료가 되어 섭취가 간단해진 만큼 타트체리와 함께하는 다이어트는 어떨까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