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1.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아로니아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와 비슷한 생김새로, 왕의 열매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최근 들어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중세 유럽의 왕족과 귀족들이 다양한 효능으로 만병통치약처럼 즐겨먹었다고 전해집니다.

아로니아는 영어로 초크베리로 블랙 초크베리, 레드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 등 다양한 색을 띠는 종류들이 포함됩니다.

현존하는 베리류 중 안토시아닌 성분 함유량이 가장 높아 항암효과, 항산화 효과, 시력저하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왕의 열매라고 불리우는 슈퍼푸드 아로니아.

지금부터 아로니아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아로니아 효능
  • 아로니아 부작용
  • 아로니아 고르는 방법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노화방지
  • 눈건강
  • 다이어트
  •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 혈당강하
  • 항암
  • 면역력 강화

 

1. 아로니아 효능 : 노화방지

아로니아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노화를 억제시킵니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함유량은 사과의 432배, 아사이베리의 6.5배, 블루베리의 2.4배로 현존하는 베리류 중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탄닌 성분은 체내 노폐물 제거와 모공 수축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노화방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로니아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는 피부에 필요한 영양소로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아로니아 효능 : 눈 건강

아로니아가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의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 속의 로돕신은 단백질로 망막에서 빛을 감지해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만큼, 로돕신의 기능을 향상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로틴 성분은 눈에 작용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노화에 따른 시력저하 억제 및 안구건조증과 백내장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성분으로 알려진 루테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눈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아로니아 효능 : 다이어트

아로니아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클로로겐산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클로로겐산 성분은 포도당의 에너지 전환을 돕고, 장의 포도당 흡수율을 낮춰 체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아로니아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아로니아가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실제 한 연구에서 2개월 동안 아로니아 섭취 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8% 정도 감소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5. 아로니아 효능 : 혈당 강하

아로니아가 혈당 강하에 효과적인 이유는 클로로겐산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클로로겐산 성분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장의 포도당 흡수율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즉 클로로겐산 성분은 포도당 흡수율을 떨어뜨려 당의 혈액 이동을 억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같은 이유로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6. 아로니아 효능 : 항암

아로니아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대장암 세포 증식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방암에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 아로니아 섭취 시 발암물질로 알려진 슈퍼 옥시드 프리 라디칼의 수가 억제됨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케르세틴, 에피카테친, 카페인산, 세아크산틴, 카로틴 등 매우 다양한 상산화 성분이 존재합니다. 이 다양한 성분은 암세포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가 자멸하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아로니아 효능 : 면역력 강화

아로니아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놀렌산,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아로니아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신진대사의 연료 역할을 하며, 세포 보호 및 유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속 쓰림
  • 저혈압 환자 주의

 

1. 아로니아 부작용 : 속 쓰림

아로니아에는 타닌 함유량이 많아 과 섭취 시 속 쓰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2. 아로니아 부작용 : 저혈압 환자 주의

아로니아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 환자는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로니아 고르는 방법

 

아로니아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5

아로니아 고르는 방법 : 동결건조 방식 확인

아로니아에 열을 가하면 안토시아닌 성분이 파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식이 가장 좋으며, 건조, 분말 등 가공된 형태로 아로니아를 섭취 시 동결 건조방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동결 건조방식 : 재료를 동결하고 압력을 줄여 수분을 빼는 공법)

 

 

지금까지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개월 된 딸을 키우는 입장에서 아토피에 대한 막연한 공포가 있는데요.

아로니아에 대해 알아보면서 아이를 위한 과일이란 생각이 듭니다.

아이와 24시간 붙어있기 힘든 특성상 피부에 생기는 잦은 상처와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아이가 좀 더 자라서 과일을 가리지 않고 먹는 시기가 되면, 꼭 아로니아 섭취를 생각해야겠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