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23.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몸은 몸에서 필요한 지방을 다른 지방이나 음식에서 만들지만, 지방산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며, 음식을 통해서만 공급받을 수 있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몇 년 전부터 각종 매체를 통해 오메가3이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시작했는데요.

지금부터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오메가3이란
  •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점
  • 오메가3 효능
  •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이란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오메가3은 보통 오메가-3 지방산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의 어원은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는 탄소 사살의 가장 끝 탄소로써 그리스어로 맨 끝의 글자인 오메가를 명칭으로 삼았고, 세 번째 위치한 탄소로부터 이중결합되어 있어 오메가 3 지방산이라고 부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으로 어류, 들기름, 참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포화지방과 불포화 지방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점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 지방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포화지방은 나쁜 지방이며, 불포화지방은 좋은 지방으로 알려졌지만, 체내에서 각각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적정량의 각각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바로 알기 : 포화지방

포화 지방산은 상온에서 하얗게 굳는 기름을 말하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기름에 해당하는 동물성 지방입니다. 포화 지방산은 세포막의 구성성분이며, 에너지원, 장내 세균의 먹이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상온에서 고체 상태로 체내에서 배출이 잘 되지 않아 과다 섭취 시 심혈관계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어 나쁜 지방으로 인식합니다.

 

2.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차이점 : 불포화지방 

불포화 지방산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를 유지하는 기름을 말하며 생선, 씨앗, 견과류 기름에 해당하는 식물성 지방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내의 중성지방(TG)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심장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있어 체내에서 흡수와 배출이 잘 될 뿐만 아니라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포화 지방산의 섭취는 과다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체내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불포화 지방산의 적절한 섭취를 통해 체내 과다한 포화지방을 배출하여 심혈관계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의 경우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하며, 음식물을 통해서만 흡수가 가능합니다. 현대의 식습관을 유지 시 반드시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가 필수적이며, 단순히 음식물을 통해서는 적정량의 불포화 지방산 섭취가 불가능하므로 오메가3을 통해 부족한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 3 효능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간 기능 개선
  • 관절염 및 골다공증 예방
  • 항암 작용
  • 다이어트
  • 당뇨병 개선
  • 눈 건강
  • 뇌 기능 향상
  • 스트레스 완화
  • 신경발달장애(ADHD) 완화

 

1. 오메가3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오메가3이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포함된 DHA 성분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TG)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간장의 혈류를 향상시키고 간의 지방대사를 향상시키며, 전체적인 혈행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핼액순환이 원활해져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오메가3 효능 : 관절염 및 골다공증 예방

오메가3이 관잘염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체내에서 백혈구에 의해 Resolvin 2 성분으로 전환됩니다. 이는 항염 작용에 효능이 있어 전체적인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히 관절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메가3은 우리 몸에서 칼슘을 흡수하고 비타민D의 효과를 유지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비타민D는 뼈에 칼슘이 흡수되게 하고, 뼈 안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오메가3 효능 : 항암 작용

오메가3이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자궁경부암, 폐암, 유방암 등 암세포에서 자가포식을 유도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으로 여러 실험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오메가3의 항암효과는 세포내 산소공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암의 원인을 밝혀 노벨 의학상을 받은 독일의 생화학자 오토 바르부크스는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당분을 지속적인 에너지원응로 흡수할 때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환한다는 것을 규명하였습니다. 세포막의 지방이 산화된 지방이 아닌 무산화 지방산인 경우 세포 내  뛰어난 산소공급 능력으로 암세포로 변환될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산소가 충분한 심장에는 암세포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 오메가3 효능 : 다이어트

오메가3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신체 내 축적된 포화 지방산에 흡착하여 함께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칼로리 소비량이 높아져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5. 오메가3 효능 : 당뇨병 개선

오메가3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포함된 DHA 성분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중성지방(TG)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은 췌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함으로써 당뇨병을 일으키는 아포 단백체 수치를 낮춰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오메가3 효능 : 눈 건강

오베가3이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는 뇌의 망막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로 시력을 유지하는 기능도 있을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 실명 등을 유발하는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름철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안구를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7. 오메가3 효능 : 뇌 기능 향상

오메가3이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EPA 성분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DHA가 부족하게 되면 뇌의 활동이 둔화되어 집중력이 떨어지며, 각 신체 부위에 뇌신경세포 신호가 잘 전달되지 않으며, 특히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 환자의 뇌에서 DHA 성분이 심각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최근 치매 치료 연구는 DHA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뇌가 성장하는 어린이들과 임산부에게도 DHA는 꼭 필요한 성분으로 DHA가 부족할 시 어린이와 태아의 두뇌 발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8. 오메가3 효능 : 스트레스 완화

오메가3이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EPA 성분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등은 일종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영향 때문이며,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중의 하나인 EPA는 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의 생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줍니다.

 

9. 오메가3 효능 : 신경발달장애(ADHD) 완화

오메가3이 신경발달장애(ADHD)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DHA 성분 때문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 성분은 뇌 지방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분으로 뇌세포 간의 신호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DHA 성분 결핍 시 뇌세포 간의 신호 전달이 더뎌 기능이 저하되며, 신경발달장애(ADHD)가 나타나게 됩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오메가3의 성분인 EPA와 DHA를 신경발달장애(ADHD) 치료에 적극적으로 사용 중입니다.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5

  • 혈액응고
  • 구토, 설사
  • 알레르기

 

1. 오메가3 부작용 : 혈액응고

오메가3은 혈액응고에 영향을 미치므로 혈액 응고와 관련된질환을 가진 분들은 반드시 섭취전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오메가3 부작용 : 구토, 설사

빈속에 섭취 시 구토, 설사, 식욕감퇴, 위경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오메가3 부작용 : 알레르기

어패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오메가3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섭취로만 생성이 가능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된 오메가3의 효능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정말 다양한데요.

지금부터라도 챙겨 먹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