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5.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다섯가지 맛이 나서 이름을 붙였다는 오미자.

나무 이름의 끝 글자가 자로 끝나면 열매나 씨앗을 약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미자는 구기자, 복분자와 함께 자 자 돌림의 대표적인 약용 나무입니다.

오미자는 갈잎 덩굴나무로 세계적으로는 중국, 일본, 러시아 동북부 등지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전역에 분포하는 식물로 특히 경상북도 문경을 대표하는 작물입니다.

민아아빠는 진액으로 술에 타서 주로 먹었는데요.

오미자는 옛부터 정말 다양한 효능이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다는 오미자.

지금부터 오미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오미자란
  • 오미자 효능
  •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란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가졌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부르며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이 나는 열매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짠맛이나고, 껍질은 신맛, 과육은 단맛, 씨는 매운맛과 쓴맛이 납니다.

음양오행철학에는 이 오미자의 다섯가지 맛을 장기의 기운을 보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요. 짠맛은 신장, 신맛은 간장, 단맛은 비장, 매운맛은 폐, 쓴맛은 심장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고려 말과 조선 초의 학자인 권근은 오미자라는 시를 지어 그 효능과 맛을 찬미하기도 했는데요. 어두운 눈을 맑게 해주고, 마른 목을 촉촉하게 해 주며, 막힌 가슴을 씻어주는 데다가 마시면 양 쪽 겨드랑이에 바람이 든다고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눈을 밝게하고, 양기를 돋우며 남자의 정력을 돋우고 술독을 풀며, 기침이나 숨이 차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오미자는 선조들로 부터 사랑받는 과일이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옛부터 귀한 약재로 대접받았습니다. 한국 각지와 일본, 사할린, 만주, 중국에 분포하는데 한국산이 약용으로 가장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피부미용
  • 피로 회복
  • 다이어트
  • 노화방지
  • 천식, 기관지염 개선
  • 간 기능 개선
  • 눈 건강
  • 뇌 질환 예방
  • 갱년기 증상 완화
  • 당뇨 개선

 

1. 오미자 효능 : 피부미용

오미자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쉬잔드린, 고미신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쉬잔드린, 고미신 성분은 피부 수축 작용을 하여 모공 축소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손상된 피부의 회복력을 높여주고 피부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염증 치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고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를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오미자 효능 : 피로 회복

오미자가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이유는 유기산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 성분은 체내 단백질 생성을 향상시키고 간 글리코겐의 생성과 혈청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 오미자 섭취 시 육체적, 정신적으로 피로감을 일시에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을 이완시켜 집중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파를 자극하여 졸음을 쫒고 과로로 인한 기억력 감퇴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미자 섭취 후 3~4시간 정도 그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니, 중요한 시험이나 회의 직전에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오미자 효능 : 다이어트

오미자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사과산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과산 성분은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100g 당 23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칼슘, 인철 등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기 좋습니다. 오미자는 체내 효소를 활성화하여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나 독소나 노폐물은 배출이 잘 될 수 있게끔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4. 오미자 효능 : 노화방지

오미자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천연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A, C, E 보다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 베타카로틴 역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등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5. 오미자 효능 : 천식, 기관지염 개선

오미자가 천식, 기관지염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리그난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천식이나 기관지염, 기침, 가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시잔드린 성분은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진해작용과 가래를 없애주는 거담 작용이 있어 천식, 기관지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오미자 효능 : 간 기능 개선

오미자가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에는 고미신A, 고미신N, 시잔드린, 시잔드린C 성분이 있으며 이 성분들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시잔드린 성분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독성 물질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오미자 효능 : 눈 건강

오미자가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각종 비타민류와 무기질 성분 때문입니다. 비타민A는 결막염,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을 막아주며 시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는 시신경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 칼슘의 무기질 성분은 눈 조직을 보호하고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오미자 효능 : 뇌 질환 예방

오미자가 뇌 질환 옙장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뇌 질환 발생 원인이 되는신경독 작용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뇌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미자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고, 시잔드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치매, 건망증 등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오미자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오미자가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성분 때문입니다. 갱년기는 여성 몸 속에 있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일종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갱년기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갱년기 증상 중 가슴 두근거림이나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오미자 효능 : 당뇨 개선

오미자가 당뇨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쉬잔드린 성분 때문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쉬잔드린 성분은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시키는 성분으로 당뇨 개선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임신성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약 복용이 어려우나, 오미자의 경우 당뇨 개선 뿐만 아니라,  리그난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임산부에게 특히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기산 성분은 혈당강하 효능이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속쓰림
  • 뜨거운 성질

 

1. 오미자 부작용 : 속쓰림

오미자에 독성은 없지만 신맛이 매우 강합니다. 신맛이 강한만큼 산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오미자 과다 섭취 시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위염 증상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오미자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오미자 부작용 : 뜨거운 성질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뜨거운 성질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체온 보호의 효과가 있지만, 감기가 심한 경우나 고열 증상이 있는 경우 열을 가두는 효과가  있어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오미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 n차 유행이 번지는 지금, 공공장소에서 기침 한 번 잘못하면 주위의 시선이 한 몸에 집중되는데요.

기관지 보호를 위해서, 기침 한 번으로 생기는 사람들의 불편한 시선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오미자을 섭취하는건 어떨까요?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