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20.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여러분들은 차가버섯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신이 인간에게 준 마지막 선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차가버섯.

노벨 문학상을 받았던 알렉산드르 솔레니친은 1968년 자신이 겪은 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 암병동이 유명세를 타면서 차가버섯도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러시아를 대표하는 차가버섯은 특히 암 치료제로써 그 이름을 더욱더 알리게 됫는데요. 버섯 중 함암 효과가 단연 으뜸이라는 차가버섯은 미국에서 특수 천연 물질로 분류하고, 우주인들이 음용하는 상비 식품에 선정될 만큼 그 효능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산이 인간에게 준 마지막 선물이라는 차가버섯.

지금부터 차가버섯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차가버섯이란
  • 차가버섯 효능
  • 차가버섯 부작용

 

 

차가버섯이란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차가버섯은 북유럽, 시베리아, 캐나다 북부, 알래스카 등과 같은 추운 지역에서 자라는 균류의 일종입니다. 살아있는 자작나무 한 그루에서 한 개씩만 자생하는 약용 버섯으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암식품으로 수 세기 동안 러시아와 다른 북유럽 국가에서 면역력 개선과 건강 증진을 위해 사용해왔습니다. 또한 암 및 심장질환, 당뇨병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차가버섯에 대한 영향학적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이지만,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 성분이 매우 높으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의 한 일간지에는 5대 슈퍼푸드로 차가버섯을 선정하게 됫을 정도로 항암 효과를 비롯한 다양한 의학적 효능들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항암 작용
  • 항염 작용
  • 노화방지
  • 면역력 향상
  • 당뇨 개선
  • 아토피 피부염 개선
  • 다이어트

 

1.차가버섯 효능 : 항암 작용

차가버섯이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사포닌,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화합물은 종양 세포의 자폭을 유도하여 암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기보다 대식세포, T세포 등 정상적인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일반 치료제와는 다르게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2010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차가버섯은 폐와 유방, 자궁경부암의 암세포 성장을 눚춘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2. 차가버섯 효능 : 항염 작용

차가버섯이 항염 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사이토카인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염증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은 염증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차가버섯이 사이토카인을 촉진시킴에 따라 염증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우울증과 같은 염증과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질환도 만성 염증과 일부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이토카인을 조절하는 차가버섯의 효능은 이런 만성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차가버섯 효능 : 노화방지

차가버섯이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에 주름살과 흰 머리,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 등 노화의 신체적 징후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햇볕이나 공해 등의 손상 요인에 노출된다면 유해 산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게 되느데요. 이론상으로 신체에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을 공급할 경우 노화 진행 과정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노화의 징후를 역전시킬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식품별 항산화 능력 수치를 살펴보면 차가버섯의 항산화 수치는 무려 146,700이나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수치가 높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강황(127,068), 아사이 베리(102,700)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4. 차가버섯 효능 : 면역력 향상

차가버섯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 세포를 분비하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을 활성화시켜 면역체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차가버섯은 T림프구, 인터루킨을 포함한 특정 면역 세포의 생산을 증가시켜 면역체계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비장 림프구를 자극하여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향상하면 감기부터 치명적인 각조 질환까지 각종 감염을 퇴치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차가버섯 효능 : 당뇨 개선

차가버섯이 당뇨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이노시톨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혈당과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 인슐린에 의한 에너지 세포 전달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내장 지방을 제거하여 인슐린의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차가버섯의 베타글루칸 이노실톨 성분으로 인해 혈중 및 중성지방 농도와 공복 혈당을 감소시킴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시켜 제2형 당뇨의 원인인 고 인슐린 혈증을 개선합니다. 한 예로 양용 버섯을 대표하는 상황버섯에 비해 약 11배에 달하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차가버섯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차가버섯 효능 : 아토피 피부염 개선

차가버섯이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사이토카인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이토카인 성분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아토피 피부질환은 활성산소가 지방과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들고 이 과산화지질이 피부에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사실 아토피는 면역력이 과도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인체 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되면 면역기관이 이를 공격하게 되는데, 이때 면역기관이 우리 몸의 다른 세포를 공격하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차가버섯의 사이토카인 성분은 면역력을 정상으로 돌려 아토피 피부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차가버섯 효능 : 다이어트

차가버섯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이노시톨, 페닐알라닌 성분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노시톨 성분은 뚱보균으로 불리는 피르미쿠테스 균이 당 발효를 증진시켜 지방산을 만들고, 이로 인해 쌓이는 내장지방을 분해시켜주고 연소를 촉진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페닐알라닌 성분은 식욕 억제 호르몬을 분비시켜주는 성분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차가버섯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혈액 응고 감소
  • 자가면역질환 환자 복용금지
  • 임산부, 모유수유 시 섭취 금지

 

1. 차가버섯 부작용 : 혈액 응고 감소

차가버섯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출혈이 심한 환자 및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2. 차가버섯 부작용 : 자가면역질환 환자 복용 금지

차가버섯은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제1형 당뇨병, 셀리악병 등의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절대적으로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3. 차가버섯 부작용 : 임산부, 모유수유 시 섭취 금지

임신 중이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에 대한 연구사례가 없으니 복용을 피하시길 권합니다.

 

 

지금까지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존하는 식 재료 중 항암작용이 단연 으뜸인데요.

암 가족력이 있는 분이나,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꼭 섭취해야겠습니다.

또한 각종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복용하는 건 어떨까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