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18.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1

최근들어 이슈가 되는 오일이 있습니다, 바로 크릴 오일인데요.

많은 건강 프로그램에서 소개가 되며 우리에게 잘 알려졌습니다.

많은 유명인들이 항시 챙겨먹는다는 크릴 오일.

오메가 3을 뛰어넘는다는 차세대 필수 건강 보조제로 불리며 제 주변 지인들 또한 대부분이 섭취를 하고 있는데요.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크릴오일.

지금부터 크릴오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 요약

  • 크릴 오일이란
  • 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 크릴 오일 효능
  • 크릴 오일 부작용

 

크릴 오일이란?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2

크릴 오일은 이름 그대로 남극 대륙에 살고있는 크릴엥서 짜낸 기름을 뜻합니다. 이 크릴은 많은 오해가 있는데요. 크릴은 새우와 많이 닮았지만 실제는 세무과가 아닌 난바다곤쟁이목에 속하는 갑각류로 플랑크톤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새우와 닮은 외형으로 보통 크릴새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오메가 3의 주 재료인 연어, 참치 등의 거대 어류는 먹이사슬 상위에 위치하여 중금속 노출에 취약하지만, 크릴은 아주 작은 사이즈로 먹이사슬의 최 하위에 위치하여 중금속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초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낚시의 미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들어 크릴오일의 오메가 3 지방산이 어류 오일의 오메가 3 지방산과 비교 시 흡수율이 뛰어나다라는 것이 발표되며 크릴 오일의 효능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3

  • 흡수율 차이
  • 냄새의 차이
  • 원료의 차이

 

1.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 흡수율 차이

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첫 번째는 흡수율 차이입니다. 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에는 둘 다 DHA, EPA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HA, EPA의 함유량은 어류 오일이 크릴 오일보다 농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에 함유된 DHA, EPA는 항산화제가 더 많고 흡수성이 어류 오일 대비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 어류 오일의 흡수율은 15% 정도이며, 크릴 오일의 흡수율은 30~45% 정도 됩니다. 이는 크릴 오일에는 인지질이 있고, 용해도는 더 크기 때문입니다.

 

2.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 냄새의 차이

어류 오일의 불편한 진실은 특유의 냄새입니다. 어류 오일로 만든 오메가 3 섭취 시 위에서부터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크릴 오일은 이런 비릿한 생선 특유의 냄새가 없어 위에 부담 자체가 없다고 합니다.

 

3.크릴 오일과 어류 오일의 차이점 : 원료의 차이

어류 오일은 참치, 연어 등 생선류에서 가지고 온 것이고, 크릴 오일은 크릴 새우를 가지고 만들었기 때문에 애초부터 다른 성분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원료의 차이로 인한 효능의 차이는 가격적인 면까지 고려할 때 우선순위를 두기 힘드며, 각자 본인의 신체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크릴 오일 효능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4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항염작용
  • 안구 건조증 완화
  • 뇌 기능 향상
  • 심장질환 예방
  • 생리통 완화
  • 노화방지

 

1. 크릴 오일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크릴 오일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인지질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인지질 성분은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핵심 성분으로 세포와 세포막을 감싸고 있는 주요성분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모두들 아실텐데요. 크릴 오일의 인지질 형태로 오메가 3 지방산이결합되어 있습니다. 물과 기름에 모두 친화적인 양친매성 분자로, 흡수율이 좋은 인지질의 특성상 오메가 3 지방산 흡수율이 매우 높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체내에 잘 흡수되는 동시에 기름때를 흡착해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높여 이상적인 콜레스테롤 상태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크릴 오일 효능 : 항염작용

크릴 오일이 항염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스타잔틴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스타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써 항산화력이 안토시아닌의 150배, 산 폴리페놀의 200배, 비타민E의 550배, 비타민C의 6000배 가량 됩니다. 이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산화질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염증 수치를 낮춰 항염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3.크릴 오일 효능 : 안구 건조증 완화

크릴 오일이 안구 건조증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스타잔틴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스타잔틴 성분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망막 혈관의 장벽을 자유 자재로 통과하여 항산화 물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망막의 염증 완화 및 안과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크릴 오일 효능 : 뇌 기능 향상

크릴 오일이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포스파티딜콜린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포스파티딜콜린 성분은 학습능력 향상 및 두뇌 발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 함유된 DHA는 뇌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EPA는 행동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크릴 오일은 뇌가 산화하여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 하고, 뇌기능 저하를 방지하며, 정신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크릴 오일 효능 : 심장질환 예방

크릴 오일이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인지질, DHA, EPA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인지질 성분은 혈액 내 지방을 빠르게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으로, 혈관 속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DHA 및 EPA는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 및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으로, 심장질환 뿐만 아니라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크릴 오일 효능 : 생리통 완화

크릴 오일이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오메가 3 지방산 그 자체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면 생리 전 증후군인 PMS에 의한 복통, 두통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이 정제어유에 비해 진통효과가 크다는 것을 확인한 바가 있습니다.

 

7.크릴 오일 효능 : 노화방지

크릴 오일이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스타잔틴, 인지질 성분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스타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지질 성분은 피부 지질 수치를 높이며, 피부 내 수화를 증가시키고 피부의 수분 손실을 감소시켜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크릴 오일 부작용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특징 정보 총정리5

  • 알레르기
  • 소화불량
  • 특정 약물 복용 시 부작용

 

1. 크릴 오일 부작용 : 알레르기

크릴 오일은 갑각류인 크릴의 기름으로 해산물, 갑각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2. 크릴 오일 부작용 : 소화불량

크릴 오일은 여러모로 신체에 유익하지만 결국 크릴 오일도 기름입니다. 소화불량이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경우 설사나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섭취를 멈추고 전문이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3. 크릴 오일 부작용 : 해당 약물 복용 시 섭취금지

출혈 상태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일 때

저혈압 상태나 관련 약물을 복용 중일 때

당뇨병이나 저혈당 수치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복용 중일 때

 

 

지금까지 크릴 오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아 아빠는 어류 오일보다 냄새가 덜 난다는 부분에서 크릴 오일의 섭취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껏 오메가 3의 효능은 충분히 알고있었지만, 섭취를 못했던 이유는 이 냄새 때문이었는데요.

일반 어류의 오메가 3을 상회하는 효능에 위장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없는 크릴 오일.

정말 매력적입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