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19.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1

프로폴리스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Pro는 앞을 뜻하고, polis는 도시를 뜻합니다. 즉 프로폴리스란 도시를 지킨다는 의미를 가지며, 이는 도시의 안전과 질병을 막아준다는 뜻으로도 해석됩니다.

즉 꿀벌이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벌집을 지킨다는 의미로도 해석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어떠한 물질일까요?

프로폴리스는 고대부터 벌집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폴리스에 대한 의학적 효과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부패를 막는데 프로폴리스를 사용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피부 질환과 감염증 치료에 프로폴리스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 프로폴리스를 이용하여 등창과 종기를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프로폴리스는 그 효능이 입증되어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많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현대에 이르러 프로폴리스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 요약

  • 프로폴리스란
  • 프로폴리스 효능
  • 프로폴리스 부작용
  •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2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같은 나무의 분비물에 벌의 타액과 밀랍이 섞여 만들어진 것을 말하며, 벌집에 생긴 빈틈을 메꾸는데 사용된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은 벌통마다 다르며 지역과 계절마다 다르다고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최초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는 이유에 대한 연구 중 프로폴리스 자체가 항생물질이기 때문에 꿀벌의 몸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부터 알려졌습니다.

꿀벌은 이 프로폴리스를 벌집 틈에 벌어진 곳에 발라 병균과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보호했습니다. 특히 여왕벌방은 프로폴리스로 도배가 되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항균 효과가 그만큼 커서 벌집 내부를 무균 상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천연 황색 색소 성분으로 효소를 활성화하여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 면역 기능을 높이는데 사용이 가능하고 신체의 각종 질환과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3

  • 피부미용
  • 항염, 항균
  • 항암
  • 심혈관 질환 및 당뇨 예방
  • 위궤양 개선
  • 뼈 질환 완화

 

1. 프로폴리스 효능 : 피부미용

프로폴리스가 피부미용과 면역증진에 효과적인 이유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효과로 신체 내 활성산소를 억제함으로써 피부 탄력 유지, 각질제거, 여드름 제거 등 노화 예방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프로폴리스 효능 : 항염, 항균

프로폴리스가 항염, 항균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페인 산 에스테르가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 산 에스테르가 성분은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하여 염증의 증식은 현저하게 억제하고, 대체 조직을 재생 해 특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 기능은 각종 감염성 외상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 효능 : 항암

프로폴리스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케르세틴, 아르테 필린 C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케르세틴, 아르테 필린 C 성분은 항암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성분입니다. 해당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자가 면역력을 증진시켜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일본의 암 학회에서는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사료를 수개월간 투여 결과, 유방암이 30%나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암 환자의 경우 항암제 투여 시 체내 백혈구가 감소하게 되는데, 프로폴리스는 백혈구 수를 증가시켜 정상범위로 돌리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4. 프로폴리스 효능 : 심혈관 질환 및 당뇨 예방

프로폴리스가 심혈관 질환 및 당뇨에 효과적인 이유는 루틴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틴 성분은강심작용이 뛰어나 심장 세포를 보강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성분읍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있는 4개의 Di-Ocaffecyl Quinic acid 물질은 간의 GPT 수치를 낮추고 손상된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 플라보노이드 성분에는 비타민P를 함유하고 있어 모세혈관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인해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 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5. 프로폴리스 효능 : 위궤양 개선

프로폴리스가 위궤양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르테 필린 C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테 필린 C 성분은 위궤양의 원인으로 규명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는 각지 여러 나라에서 위궤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궤양, 구강궤양 궤양성 대장염 등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프로폴리스 효능 : 뼈 질환 완화

프로폴리스가 뼈 질환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페인산 펜 에틸 에스터 성분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산 펜 에틸 에스터 성분은 골 용해성 질환을 와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최근 연구결과로도 발표될 만큼 골밀도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4

프로폴리스에는 큰 부작용이 없으나 꿀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먼저 확인 후 복용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 앞서 프로폴리스를 피부에 발라보고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간편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임신 중의 여성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한 후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정보 총정리5

  • 프로폴리스 권장량은 하루 17mg입니다.
  • 프로폴리스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프로폴리스는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지금까지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프로폴리스는 썩지 않는 완벽한 음식이라는 꿀에 결코 뒤지지 않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면서 건강을 챙기는건 어떨까요?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