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8.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한국인 사망원인 3순위이며, 돌연사 원인 1순위인 무서운 질환입니다.

무려 돌연사 사망원인 중 80%가 급성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고 김주혁 배우는 교통사고로 사망했지만, 그 교통사고의 원인은 운전 중 갑작스럽게 찾아온 급성심근경색으로 인한 의식불명으로 추정합니다.

 

소리 없이 한 순간 찾아오는 심근경색

오늘은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 심근경색이란

- 심근경색 원인

- 심근경색 초기증상

- 심근경색 자가진단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2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혈액 공급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등 노폐물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다가 막히게 됩니다.

심장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면, 심장 근육 내 전기 생리학적 상태 변화가 나타나고 치명적인 부정맥이 생기면서 심할 경우 돌연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돌연사란 일상생활 중 갑장스러운 증상 발생 후 1시간 이내 사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중 80%는 급성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급성심근경색은 바로 치료를 받아도 사망률이 30~40%이며, 1~2시간 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3

1. 심근경색 원인 : 흡연

심근경색 원인 첫 번째는 흡연입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심장의 부담을 높이고,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어 혈관의 통로를 좁아지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관상동맥 수축 및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심근경색 발병률이 비 흡연자의 2배입니다.

 

2. 심근경색 원인 : 음주

심근경색 원인 두 번째는 음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알코올 분해능력이 떨어지는 유전자 변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술을 조금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그 변이를 가진 사람이 하루에 소주 1~2잔에 포함된 알코올 10~20g 섭취 시 심근경색 발병률이 10%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심근경색 원인 : 고혈압

심근경색 원인 세 번째는 고혈압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심근경색의 원인은 혈관이 좁아지는 문제인데, 이 경우 대부분 혈압이 높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 심근경색 발병률이 정상 혈압의 사람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4. 심근경색 원인 : 당뇨

심근경색 원인 네 번째는 당뇨입니다. 당뇨 자체가 심근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을 막는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주의해야 할 부분은 당뇨환자의 경우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느끼기가 매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당뇨로 인해 신경손상을 발생으로 관련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심근경색 발병률이 6배 이상 높습니다.

 

5. 심근경색 원인 : 추위

심근경색 원인 다섯 번째는 추위입니다. 실제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심장이 수축했을 때 혈압인 수축기 혈압이 1.3mmhg, 심장이 이완했을 때 혈압인 이완기 혀압이 0.6mmhg 높아집니다. 겨울이 되면 그만큼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여름보다 겨울에 심근경색 발병률이 50%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6. 심근경색 원인 : 비만

심근경색 원인 여섯 번째는 비만입니다. 2020년 고려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만으로 내장지방 염증 활성도가 증가하면 관상동맥 질환의 심각도가 높아짐을 밝혔습니다. 비만의 경우 급성심근경색 발병률이 5배, 만성 안정성 협심증 발병률이 3.5배 높습니다.

 

 

심근경색 초기 증상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4

1. 심근경색 초기증상 : 가슴통증

심근경색 초기증상 첫 번째는 가슴통증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않아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꽉 누르는 둔한 통증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가슴통증은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으로 통증 부위를 눌렀을때 아픈 위치를 찾기 힘들고, 통증이 수 분간 지속된다면 반드시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10분 이상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심근경색 초기증상 : 통증 확산

심근경색 초기증상 두 번째는 통증 확산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가슴에서 시작한 통증이 어깨, 목, 팔 등으로 확산될 수 있으며, 목 부위가 답답한 증상, 왼팔 안쪽으로 통증이 확산되는 증상은 급성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보통 1~3시간정도 통증이 지속되나, 길게는 1~3일에 걸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심근경색 초기증상 : 호흡곤란

심근경색 초기증상 세 번째는 호흡곤란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오른쪽 가슴이나 상복부에 답답함을 느끼면서 쉼쉬기 힘들어지는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 혈관이 막히면 제일 빠르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바로 병원에서 이와 관련된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4. 심근경색 초기증상 : 식은땀

심근경색 초기증상 네 번째는 식은땀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가슴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동반되는데요. 심장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가슴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동반된다면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얼굴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까지 나타난다면 이는 급성심근경색 증상이므로 바로 응급실에 방문해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5. 심근경색 초기증상 : 구토

심근경색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구토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가벼운 소화불량으로 증상이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메스꺼움이 심해지고, 구토가 유발됩니다. 급성심근경색의 25%는 가슴통증 없이 구토 증상만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토증상은 보통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나, 단순 소화불량 정도로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통증을 동반한 구토나, 갑작스러운 구토의 경우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의심하고 이와 관련된 검사를 진행햐아 합니다.

 

6.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계항진

심근경색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심계항진입니다. 심근경색 발생 시 심장의 박동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심계항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이 빠른 속도로 뛰는 것을 느끼기도 하고, 강하게 뛰고, 심장박동 리듬의 변화까지 다양하며, 가슴뿐만 아니라 목에서도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계항진과 더불어 어지러움, 가슴통증이 동반된다면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자가진단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5

1. 심장이 조여 오는 듯한 통증을 느낀 적이 있다.

2. 심전도 검사에서 이상소견을 받았거나, 검사를 진행한 적이 없다.

3. 혈압이 높거나, 평소 혈압검사를 받아본 경험이 없다.

4. 중성지방 수치가 높거나, 검사를 받아본 경험이 없다.

5.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검사를 받아본 경험이 없다.

6. 평소 운동부족임을 느낀다.

7. 본인은 비만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8.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9. 흡연자이다.

10. 당뇨병을 앓고 있다.

11. 맡은 일이 깔끔하게 완료돼야 하는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

12. 평소 내기를 좋아한다.

13. 통풍이 있다.

14. 부모님 중 한 분 이상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15. 심장마비로 사망한 아버지는 40살 이상, 어머니는 50살 이상이었다.

 

다음의 문항에서 10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심근경색 위험군으로 전문이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돌연사의 80%를 차지하는 심근경색.

이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의심증상 발생 시 자가진단을 통해 신속하게 확인하여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