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25.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1

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 사망률 3위를 차지하는 치명적인 암입니다. 많은 전문간들은 국내 암 발병률 1위인 위암을 앞지르고 대장임이 1위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하는데요. 현대사회에 이르러 식습관이 육류 중심의 서구적인 식단으로 바뀌며 채식의 비율이 줄어들고, 신체 활동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대장암은 인구 10만명당 사망률이 17.1명으로 폐암, 간암과 더불어 3대 암으로 손꼽힙니다. 위암 사망률은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감소하고 있지만, 대장암 사망률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대장암이 치명적인 이유는 초기증상이 무증상에 가까워 초기 발견이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눈에띄는 자가증상 발생 시 중기를 넘어 말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토록 무서운대장암. 평소에 대피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오늘은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 요약

- 대장암이란

- 대장암 원인

- 대장암 부위별 초기증상 차이

- 대장암 초기증상

- 대장암 자가진단

-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이란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2

대장암이란 S상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물론 대장암은 장점막이 있는 대장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S상 결장과 직장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하며, 이를 통칭해서 대장암, 결장 직장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장암은 대부분 점막의 샘 세포에 생기는 암입니다.

 

 

대장암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3

1. 대장암 원인 : 과도한 육류 섭취

대장암 원인 첫 번째는 과도한 육류 섭취입니다. 동물성 지방의 경우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분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대장 내 담즙산의 양이 많아지고, 대장 내 세균과 결합하여 독성 대사산물이 됩니다. 이 독성 대사산물은 대장 세포를 손상시켜 발암물질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킵니다. 육류 중에서도 소고기, 돼지고기 등 붉은 색 육류가 대장암 발생률을 높입니다.

 

2. 대장암 원인 : 섬유질 부족

대장암 원인 두 번째는 섬유질 부족입니다.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빠르게 하여 발암물질이 장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장내 발아물질을 희석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때문에 섬유질, 아채류, 과일류를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3. 대장암 원인 : 칼슘, 비타민D 결핍

대장암 원인 세 번재는 칼슘, 비타민D 결핍입니다. 칼슘과 비타민D는 대장암 발생 억제 및 사망률을 감소기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칼슘은 이온화된 지방산, 담즙산과 결합하여 용해되지 않는 칼슘염을 형성하여 대장 점막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대장암 원인 : 구이, 튀김요리 섭취

대장암 원인 네 번재는 구이, 튀김요리 섭취입니다. 육류를 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튀기는 경우 발생하는 발암물질이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5.대장암 원인 : 활동량 부족

대장암 원인 다섯 번째는 활동량 부족입니다. 신체활동이나,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향상시켜 대변이 장을 통ㅇ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대변 내 발암물질이 장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 대장암을 예방하는데요. 반대로 말하면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 장의 연동운동도 저하되어 대장암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유럽 국가들에서 연구를 통해 진행한 결과입니다.

 

 

대장암 부위별 초기증상 차이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4

대장암의 경우 암종양위치에 따라 증상이 각기 다르며, 그 이유는 대장의 직경 차이 때문입니다.

오른쪽 대장의 경우 직경이 상대적으로 넓어 초기증상을 느끼기가 매우 어려우며, 수분이 상대적으로 많이 폿함되어 있어 설사 증상이 발생하며, 대변이 왼쪽 대장과 직장을 거치면서 색깔이 검게 변색됩니다. 또한 복부팽만, 소화불량,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 대장은 직경이 상대적으로 좁아 변비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항문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혈변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배변습관의 변화가 생깁니다.

대장 끝에 위치한 직장의 경우 점액질이 섞인 변과, 배 안에서 혹이 느껴지는 이질감이 들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5

1.대장암 초기증상 : 대변의 색깔

대장암 초기증상 첫 번재는 대변의 색깔입니다. 혈변, 검은색 변, 흰색 점액질이 섞인 점액 변은 대장암을 대표하는 증상입니다. 오른쪽 대장, 왼쪽 대장, 직장 등 대장 내 암 종양의 위치에 따라 그 증상은 다르지만, 대변 색깔 변화는 대표적인 대장암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6

2.대장암 초기증상 : 소화불량

대장암 초기증상 두 번째는 소화불량입니다. 음식물 섭취 후 만성적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화기에 통증이 생긴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읭심해볼 피룡가 있습니다. 복부팽만으로 이어져 배에 무언가 가득 차 있는듯한 느낌이 들고, 이로인해 입맛도 떨어지며 영양분 흡수율이 떨어져 만성피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7

3. 대장암 초기증상 : 변비, 설사

대장암 초기증상 세 번째는 변비, 설사입니다. 갑작스럽게 지속되는 변비, 설사는 대표적인 대장암 초기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장 내 암 종양의 위치에 따라 변비와 설사 등 그 증상은 다르지만, 갑자긋러운 변비와 설사증상은 대장세포의 비 정상과 관련이 높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8

4.대장암 초기증상 : 급격한 체중감소

대장암 초기증상 네 번째는 급격한 체중감소입니다. 암세포로 인해장의 에너지 흡수율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에너지가 각 세포로의 전달 또한 저하되며, 이로 인해 급격한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유없이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9

5.대장암 초기증상 : 배변습관 변화

대장암 초기증상 다섯 번재는 배변습관 변화입니다. 평소 자신이 보던 배변습관이 아닌 다른 주기로 배변습관이 바뀌게 됩니다. 하루에 한 번 배변을 보던 사람이 2~3일에 한번 배변을 보던가, 2~3일에 한번 배변을 보던 사람이 하루에 한번씩 배변을 보는 등 갑작스럽게 배변 습관의 패턴이 바뀌게 되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10

6.대장암 초기증상 : 이질감

대장암 초기증상 여섯 번재는 이질감입니다. 평소 배에서 느끼지 못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 배 안의 무엇인가 소화기를 누르는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대장암 초기증상 및 그 이상이 될 ㅅ ㅜ있으니 병원에서 대장암에 관련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장암 자가진단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11

1. 혈변, 점액이 있는 변을 본다

2. 복부에 무엇인가 이물감이 느껴진다.

3. 배변습관에 변화가 발생했다.

4. 피로, 식욕감퇴, 구토 증상이 있다.

5. 복통, 복부팽만 증상이 있다.

6. 설사, 변비 배변 후 잔변감이 있다.

7. 배변이 힘들거나 가는 변을 본다.

 

위 항목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대장암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정보 총정리12

대장암 예방법은 딱 한가지, 5년 주기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지켜도 모든 환겨적인 요인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말할 수 없는데요. 대장 내시경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이유는 대장 내 대부분의 양성 종양이 악성으로 변이되기까지 5~15년 걸리기 때문입니다. 대한 소화기 내시경 학회에서도 50세 이상은 5년주기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사실 나이에 상관없이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육류를 즐겨먹는 식습관을 갖고 계신 분은 5년주기로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면 검사 중 즉시 제거가 가능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위에서 언급했듯 동물성 지방 섭취 최소화, 섬유질 섭취, 칼슘, 비타민D 섭취, 굽고 튀귄 육류 최소화, 활동량 증가 등이 있지만 사실 현대 사회에서 지키고 생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사회생활 속에서 본인이 지킬 수 있는 만큼은 꼭 지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모든 것을 지키며 사는 것은 참 힘든데요.

다들ㄴ건 어느 정도 타협이 불가피하지만, 본인건강을 위해 5년 주기 대장 내시경 검사는 꼭 진행하며 대장암을 예방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