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20.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가 암 등록 통계 룰 살펴보면 유방암과 전립선암은 증가세가 가파르고 환자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질병입니다. 남성의 병인 전립선암은 국내 남성을 대상으로 한 암중 5번째로 발병이 높으며 남성 비뇨기계에서는 첫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암 발병률 2위인 만큼 남성이라면 전립선암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텐데요. 생존율이 높다 보니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은 암이지만, 수술 과정에서 발기 관련 신경의 손상으로 수술 후 발기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남자에게 매우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성을 위해 반드시 조기에 찾아 치료를 받아야하는 전립선암.

지금부터 전립선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요약

- 전립선암이란

- 전립선암 원인

- 전립선암 초기증상

- 전립선암 자가진단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2

전립선은 정자를 운반하는 정액 성분을 만들고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정 시 나오는 정액의 1/3은 이 전립선에서 만들어진 전립선액입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 생긴 세포가 소멸하지 않고 증식을 통해 종양으로 변이 된 것을 뜻하며, 전립선암의 95% 이상은 조직학상 선암으로 분류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40세 이상부터 발병을 시작하여 50세 이상부터는 발병률이 증가되며, 60세 이상부터는 발병률이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없다고 느낄 만큼 미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우나, 다행히도 5년 생존율은 99%, 15년 생존율은 95%로 높습니다.

 

 

전립선암 원인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3

1. 전립선암 원인 : 나이

전립선암 원인 첫 번째는 나이입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40세 이하에서는 발병률이 적은반면, 50세 이상에서 급격하게 발병률이 증가하고, 60대 이후 더욱 증가하여 70세에 들어서는 흔하게 발병합니다. 전체 전립선암 발병 환자의 90% 이상이 60대 이상입니다.

 

2. 전립선암 원인 : 남성 호르몬

전립선암 원인 두 번째는 남성 호르몬입니다. 남성 호르몬 농도와 전립선암 발병 인과관계는 명확 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남성 호르몬을 생성하는 고환 제거 시 전립선암 발병률은 0%입니다. 또한 전립선암 발병 환자가 고환 제거 시 전립선암은 자연적으로 퇴화합니다.

 

3. 전립선암 원인 : 인종

전립선암 원인 세 번째는 인종입니다. 동양인은 가장 낮은 발병률을 보이며, 흑인의 경우 발병률이 백인에 비해 30% 이상 높습니다. 하지만 흑인의 경우 백인에 비해 생존율은 10% 더 높다고 합니다.

 

4. 전립선암 원인 : 가족력

전립선암 원인 네 번째는 가족력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립선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전립선암 발병률은 8배 이상 높아집니다. 또한 일란성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전립선암에 걸렸다면 다른 한 명의 발병 확률은 일반적인 사람에 비해 4배 이상 높습니다.

 

5. 전립선암 원인 : 음식

전립선암 원인 다섯 번째는 음식입니다. 음식의 경우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동물성 지방은 남성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영양소로써 동물성 지방으로 인한 남성 호르몬의 과잉 생성으로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6. 전립선암 원인 : 비만

전립선암 원인 여섯 번째는 비만입니다. 이는 단순히 통계자료에 의한 것으로 국내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정상체중에 비해 과체중 환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비만이 직접적인 전립선암 발병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는 밝혀진 것이 없으나, 전체 통계를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전립선암 초기 증상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4

1. 전립선암 초기 증상 : 빈뇨

전립선암 초기증상 첫 번째는 빈뇨입니다. 빈뇨란 배뇨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는 증상입니다. 보통방광에 소변이 차기도 전에 소변을 보고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요도의 상부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의 암 종양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함에 따라 자주 소변이 마렵다고 느끼게됩니다. 물론 빈뇨 증상은 전립선에 관련된 모든 질환의 초기증상으로, 빈뇨증상 시 전립선암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이와 관련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전립선암 초기증상 : 잔뇨

전립선암 초기증상 두 번째는 잔뇨입니다. 잔뇨란 소변을 보고 난 직후에 방광 내에 소변이 남아있는 것으로 이 또한 전립선암 뿐만아니라 전립선의 전반적인 문제 발생 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전립선암 초기증상 : 혈뇨 

전립선암 초기증상 세 번째는 혈뇨입니다. 혈뇨란 소변을 볼때 피가 섞여나오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혈뇨 발생 시 신장이나 방광의 이상을 생각하고 이에대한 검사를 먼저 진행하는데요. 전립선암도 혈뇨의 원인은로 손꼽힙니다. 전립선의 암세포로 인한 전립선내 출혈 발생시 혈뇨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뇨 증상은 전립선암 뿐만아니라 다양한 일시적인 원인이나 요로감염, 전립선의 전반적인 문제 발생 시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4. 전립선암 초기증상 : 소변 줄기 약화

전립선암 초기증상 네 번째는 소변 줄기 약화입니다. 전립선의 암세포가 요도를 압박하면서방광에서 소변이 나오는 통로가 좁아져 소변줄기가 약화되는데요. 이 소변줄기 약화는 전립선암뿐만 아니라 전립선에 전반적인 문제가 생기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 전립선암 초기 증상 : 요실금

전립선암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요실급입니다. 요실금이란 소변을 참기 힘들고 자꾸 새어 나오는 현상인데요. 전립선암 환자의 30% 정도가 요실금 증상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립선부 신경이 노화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전립선 쪽의 문제 발생 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전립선암 자가진단

 

전립선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5

1. 소변을 본 이후 잔뇨감이 있다.

2. 소변을 본 이후 2시간 이내 다시 소변을 본다.

3. 잠을 자다가 소변 때문에 중간중간 깬다.

4. 소변 줄기가 가늘어졌다.

5. 소변을 볼 때 힘을 주어야 한다.

6. 소변을 참을 수가 없다.

7. 소변에 피나 정액이 섞인다.

8. 아랫배에 불쾌감이 든다

9. 뼈에 통증이나 요통이 있다.

 

자가진단 중 해당되는 항목이 4개 이상이면 병원에서 전립선 검사를 받아야 하며, 해당되는 7가지 이상이라면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전립선암 초기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존율은 높지만, 치료과정에서 남성 기능이 저하될 확률이 큰 전립선암.

최근에는 전립선암 수술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기능 장애 발생 시 음경 임플란트(팽창형 보형물, 체내의 기계장치를 삽입하여 스위치를 통해 인위적으로 성기를 발기, 이완시킴) 삽입술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하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심적으로 위축되는 상황은 발생하리라 생각됩니다. 

평소에 세밀하게 신경 쓰고 몸의 작은 이상신호도 놓치지 말고 파악하여 조기에 치료받아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