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3.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

티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많은 유명인들이 경험담을 밝힌 공황장애.

또한 갑자기 프로그램에서 중도하차하거나, 활동중단 등 공황장애로 인한 휴식에 들어가는 많은 유명인이 있는데요.

공황장애가 뭐길래 인기며 돈이며 다 포기하고 활동을 중단하는지 궁금증이 들기도 합니다.

어느 특정한 장소에서나 상황에서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는 공황장애.

오늘은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요약

- 공황장애란

- 공황발작과 공황장애 차이점

- 공황장애 원인

- 광황장애 초기증상

-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2

 

공황장애란 갑자기 극도의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갑작스러운 공황발작이 발생하며, 증상이 없을때에도 증상의 발생을 두려워하며 일상생활에 악영향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르지만 특정한 상황이나 특정한장소에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공황발작 발생 시 심한 불쾌감, 불안감, 초조함, 공포를 느끼며, 호흡곤란, 흉통, 어지러움, 손발저림, 가슴 답답함, 열감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성별로 보면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발병률이 높으며,연령으로 보면 20~30대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공황발작과 공황장애 차이점

공황발작은 특별히 위협을 느낄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신체의 경보 체계가 오동작을 하여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와 같은 반응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3

1. 공황장애 원인 : 신경생물학적 요인

공황장애 원인 첫 번째는 신경생물학적 요인입니다.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뇌졸중, 알레르기, 과도한 음주 등으로 공황장애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4

2. 공황장애 원인 : 심리사회적 요인

공황장애 원인 두 번째는 심리사회적 요인입니다. 어린시절의 분리불안 기억, 대인관계 갈등, 가까운 사람의 상실, 파산, 이별 등 정신적으로 심각한스트레스를 받는경우 공황장애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5

3. 공황장애 원인 : 유전적 요인

공황장애 원인 세 번째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공황장애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공황장애 발병률이 10배 이상 높아지며,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쪽이 공황장애 발병 시 다른 쪽도 공황장애 발병률이 약 50% 정도 높아집니다. 공황장애에 대한 유전적 요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6

1. 공황장애 초기증상 : 공황발작

공황장애 초기증상 첫 번째는 공황발작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공황발작은 특정 상황이나 장소에서 급격한 공포감, 불안감과 함께 신체가 위험을 느낄 때의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공황발작 발현 시 10분 이내 최고조에 이르게되며, 이후 점점 잦아들며 30여분이 지나면 안정됩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7

2. 공황장애 초기증상 : 공황발작 반복에 대한 우려

공황장애 초기증상 두 번째는 공황발작 반복에 대한 우려입니다. 공황발작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공황장애를 걱정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걱정으로 행동의 변화 등 일상생활에 악역향이 생긴다면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8

3. 공황장애 초기증상 : 광장공포증

공황장애 초기증상 세 번째는 광장공포증입니다. 광장공포증은 광장이나 공공장소, 사람이 밀집되는 공간에서 공포, 두려움을 느끼는것으로 즉각적으로 피하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불안함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대중교통수단, 개방된공간, 폐쇄된 공간, 군중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공황장애와 비슷하지만 별도의 증상으로 구분되어집니다. 광장공포증 환자의 약 65%가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9

1. 감각 이상이나 마비증상

2. 비현실감

3. 멤스꺼움, 복부통증

4. 질식감

5. 떨림이나 전율

6. 숨이 가쁜 느낌이나 숨이 막히는 느낌

7. 죽음에 대한 두려운 느낌

8.자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운 느낌

9. 어지러움, 불안정함, 기절할 것 같은 느낌 

 

간헐적으로 강한 불쾌감이 나타나며, 위의 증상 중 4개 이상 해당된다면 공황발작이 의심되는상황으로 전문이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공황장애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심리적인 부분으로만 생각해서인지 유명인의 공황장애 소식을 접할 때마다 정신력이 약하고, 나약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요.

공황장애는 반드시 치료받아야 할 질환이라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갑작스럽게 공황발작 증상을 느낀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하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건강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