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1.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1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 세계적으로 발벼률이 0.7%, 국내에서는 약 1%로 발병률이 높은 편은 아니나,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만큼 평소부터 잘 알고 대비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할 경우 제대로 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평소부터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 질환입니다.

최근 들어 전 연령층에서 발생되고 있어 더 이상은 노년층의 질환만은 아닌데요.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원인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 요약

-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점

-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2

먼저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된 곳을 말하며, 관절은 관절액을 생성하는활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 반응이 관절 활막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지속적인 활막의 염증 반응으로 인해 관절의 연골 손상 및 골 미란이 발생하며 최종적으로는 관절의 파괴가 일어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30~50세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성별, 연령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인구의 약 1%가 류머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퇴행성 ㅇ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모두 통증을 동반한 염증 질환으로, 차이점을 구분하기 어려우나, 원인이달라 증상이 미묘하게 다르며, 치료가 구분되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정확한 질환명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차이점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3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전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보통 손가락, 손목과 같은 작은 관절에서 시작되며, 대칭적으로 양쪽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과도한 반복적인 사용 및 노화로 인해 발병하며, 전 연령층이 아닌 50대 이상에서 무릎과 같이 큰 관절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손상된 관절에 한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4

외부에서 체내로 침입하는 바이러스로부터 지키는 작용을 면역이라고 합니다. 면역에서 림프구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림프구가 신체 일부를 바이러스로 잚소 인식하고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면역작용으로 염증과 싸우는 과정에서 단백구, 림프구,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이는데, 이 과정에서 관절액이 증가하여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염증성 활막 조직들이 증가하며 뼈와 연골을 파고들며 관절의 변형, 장애가 발생합니다.  

 

1.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 유전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첫 번째는 유전입니다. 실제로 모녀, 부녀, 자매, 남매 등이 같이 치료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위험 유전자 중에서도 특히 6번 염색체에 위치하는 HLA-DRB1은 가장 중요한 유전자이며 전체 유전 위험도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런 위험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흡연, 치주염,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되면 자가항체 중 하나인 항-CCP 항체가 만들어지고, 이 자가항체는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 흡연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두 번째는 흡연입니다. 흡연은 자율 신경계를 자극하고, 몸의 기능을 저하시켜 면역세스템에 문제를 유발합니다. 또한 니코틴은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이며, 일산화탄소와 타르는 혈관을 손상시켜 관절에 쌓인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실제 흡연자의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약 4배 이상 높습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 치주염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세 번째는 치주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잇몸질환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액티노 미세 템 코미 탄스 물질은 치주염을 유발하며, 면역시스템을 저하시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이 액티노 미세 템 코미 탄스 물질이 신체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쳐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 여성호르몬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네 번째는 여성호르몬입니다.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폐경기 여성들이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이 높은데요. 혈중 에스트로겐수치 변화가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폐경 시 호르몬 대체요법을진행하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완화되며, 폐경기 이전 여성들의 경우 생리기간 동안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기타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침투, 과도한 음주 등이 잇으나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5

1.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전구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첫 번째는 전구증상입니다. 전구증상이란 어떤 질환이 발병하기 전에 일어나는 증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전구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65%에서 나타나며, 대표적인 전구증상으로는 식욕감퇴, 피로감, 무력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구증상은 수주 ~ 수개월 까지 지속되며 이 시기에는전문 병원에서의 검사 외에는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6

2.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조조강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두 번째는 조조강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인 조조강직은 아침에 기상 후 1시간 이상 과절의 통증과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보통 손목이나 손가락에서 발생하는 조조강직 증상은 심한경우 하루종일 지속되기도 합니다. 조조강직이 수개월에 걸쳐 나타나면 반드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7

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관절 붓기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세 번째는 관절 붓기 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 시 자가면역작용으로 관절 내 염증과 싸우기 위해 단백구, 림프구, 백혈구 등이 관절로 모이는 과정에서 관절액이 증가하며 발생합니다. 이는 만성적인 염증 질환이 시작되었다는 신호로, 한달 이상 붓기가 안빠지고 유지되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특징 정보 총정리8

4.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 관절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네 번재는 관절 통증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인 관절 통증은 각 부위별로 그 통증이 상이합니다. 손가락의 경우 손가락 첫째, 둘째 마디 사이의 관절에서만 통증이 발생하며, 통증의 확산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바닥에는 홍반 현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무릎 통증의 경우 무릎 관절을 움직일때 찌릿찌릿한 느낌이 크며, 관절을 누를 시 압통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부종이 동반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원인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골든타임은 증상 발현 후 6개월로, 이 시기가 지나면 관절이 손상되어 회복이 어렵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60% 이상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는 점진적 발현으로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잘하면 충분히 초기 증상을 인지할 수 있으며, 골든타임 내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항시 관리하고 조절해야하는 질환임을 기억해야 하며, 항상 관심을 갖고 몸에서 알려주는 작은 신호도 놓치지 말아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