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2.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라는 명언을남긴 무하마드 알리를기억하는 분들은 많습니다. 지금까지 알리의 워빙 움짤이 인터넷에 돌아다닐 정도로 복싱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복싱선수입니다.

시간을 거슬러 1996년 미국 애틀랜타 올림픽에서 성화 점화자로 참여한 무하마드 알리의 모습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행동이 매우 비정상적이었기 때문이죠. 그 이후부터 파킨슨병이 대외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파킨슨병은 어떤병이며 왜 치료가 힘든 병인지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파킨슨병 초기증상과 원인 및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키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요약

- 파킨슨병이란

- 파킨슨병 원인

- 파킨슨병 증상-호엔야 척도

- 파킨슨병 초기증상

- 파킨슨병 자가진단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3

파킨슨병은 뇌세포가 파괴되며 나타나는 퇴행성 신경질환으로 뇌의 중뇌 부분에 흑색질에서 도파민 세포가 파괴되며 생기는 질병입니다. 도파민 세포는 신경전달 물질로, 도파민 세포가 파괴되며 전신의 신경세포들이 영향을 받아 운동기능에 장애가 생깁니다. 도파민 분비가 정상치의 30% 이하 수준으로 낮아지면 이때부터 파킨슨병 증상이 확연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파킨슨병의 발병 연령 평균은 57세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병률도 증가합니다 평균적으로 발병 후 생존기간은 약 13년입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4

파킨슨병의 원인은 도파민 세포 손상으로 인한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으로 밝혀졌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호흡을 담당하는 세포 소기관으로 음식물, 산소 등 여러가지 유기 물질의 화학적 에너지를 ATP(세포 대사 및 호흡에 사용되는 에너지) 에너지로 전환시켜 인체가 갖는 모든 대사 행위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미토콘드리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산소는 불안정한상태에서 뇌에 도달하게 되며, 산소의 전자가 주변 세포 파괴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으로 인한 기능장애를 파킨슨병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1. 파킨슨병 원인 : 유전 

파킨슨병 원인 첫 번째는 유전입니다. 4번 염색체에 있는 특정 유전자에 일어난 돌연변이가 파킨슨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파킨슨병 발병률은 전체 환자의 약 5~10%를 차지하며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2. 파킨슨병 원인 : 특발성

파킨슨병 원인 두 번째는 특발성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을 말하며 MPTP, 로테논, 파라콰트 등의 살충제 성분, 망간 납, 구리 등의 중금속, 일산화탄소, 미세먼지, 오존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실제 대기에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오존의 농도가 높아지면 파킨슨병의 증상이 악화됨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환경적 요인이 도파민 세포의 손상 원인인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어떻게 유발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 호엔야 척도

 

파킨슨병은 증상의 세기에 따라 1~5기로 구분하면 이를 호엔야 척도라고 합니다.

 

1기 : 정상적인 일상 생화른 가능하나 한 부분에서만 떨림이 있는 증상

2기 :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만큼 양쪽에서 떨림이 있는 증상

3기 : 근육의 경직, 균형감 상실 등으로 보행의 불편함이 있는 증상

4기 : 휠체어 없이는 보행이 불가능한 증상

5기 : 몸이 뻣뻣하게 굳어 스스로 움직일수 없는 증상

 

각 단계별 진행속도는 평균 2~3년으로 파킨슨병 발병 후 10년 이상 지나면 5기 강직 단계로 진해되어 회복이 어렵습니다. 1~2기에서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진행속도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으며, 현재 이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5

1. 파킨슨병 초기증상 : 손 떨림

파킨슨병 초기증상 첫 번째는 손 떨림입니다. 손 떨림은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초기증상 중 하나로 전체 환자 중 약 80%에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손 떨림과는 다르게 휴식을 취하거나 힘을 빼고 있을 때 손 떨림이 발생하며, 손을 움직이게 되면 떨림 증상은 사라집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병 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해당 증상 발생 시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6

2. 파킨슨병 초기증상 : 느린 움직임

파킨슨병 초기증상 두 번째는 느린 움직임입니다. 운동완서라고 부르는 느린 움직임은 운동반경이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평소보다 천천히 움직이는 것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으며, 의지에 관계없이 팔을 뻗거나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 방향을 바꾸는 동작 시 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 확인 시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7

3. 파킨슨병 초기증상 : 무표정

파킨슨병 초기증상 세 번째는 무표정입니다. 파킨슨병 근육겨직의 극 초기증상으로 근육이경직되는 증상이 얼굴에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얼굴 근육이경직되어 표정 변화가 없어짐으로써 나타나는데, 기쁨이나 슬픔의 감정은 동일하게 느끼지만, 표정의 변화가 없어지는 것인데요. 반사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근육이 경직으로인해 표정의 변화가 없어지면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8

4. 파킨슨병 초기증상 : 균형감각 저하

파킨슨병 초기증상 네 번째는 균형감각 저하입니다. 신경계통이 몸과 제대로 상호작용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서있거나 걸을 때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자주 넘어지게 되고, 균형을 잡기 위해 의도적으로 신경을 쓰게됩니다. 해당증상 또한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파킨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9

5. 파킨슨병 초기증상 : 목소리 변화

파킨슨병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목소리 변화입니다. 얼굴 근육의강직은 표정변화 사람짐 뿐만아니라 목소리의 변화가 생깁니다. 이는 성대를 움직이는 근육이 강직되기 때문인데요. 또한 혀 근육의 강직으로 인해 발음이 불명확해지며, 입술 근육이 강직되어 파킨슨병 환자와 대화 시 대화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0

6. 파킨슨병 초기증상 : 근육 강직

파킨슨병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근육 강직입니다. 몸의 근육이 경직되어 근육이 조이거나 당기는 느낌이 생기며, 심한경우 온 몸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허리, 다리 등의 근육통이 동반됩니다. 이로인해보폭이작아지며, 발과 다리를 끄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해당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전문이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자가진단

 

파킨슨병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1

1. 얼굴 표정이 굳어지며, 표정 변화가 없다는 말을 자주듣는다.

2. 목소리가 바뀌었다는 말을 듣는다.

3. 손에 힘을 빼고 있을 때 떨림이 있으며, 움직이면 떨림이 사라진다.

4. 옷 단추를 잠그는 것이 불편하다.

5.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평소와는 다르게 힘들다.

6. 걷다가 고개를 돌릴 때 몸과 머리가 함께 돌아간다.

7. 몸이 앞쪽으로 굽어있는 느낌인 든다.

8. 팔과 다리를 쭉 펴는 것이 불편하다.

9.필기 시 글씨 크기가 점점 작아진다.

 

위의 자가진단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이와 관련된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파킨슨병 초기증상과 원인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완치는 힘들지만 초기에 발견해서 꾸준하게 약물 치료와 운동 치료를 병행하면 파킨슨병의 진행을 최대한 늦춰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은 중금속 및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발병이 대부분인만큼 지금처럼 야외활동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