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18.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홍차는 모든 사람들이 먹어보지는 않았어도 홍차는 알고있는데요. 홍차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가 되는 차 종류로, 동 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아온 차입니다.

홍차는 발효 정도가 80% 이상인 것을 말하는데요. 떫은 맛이 강하고 홍색을 띄고 있습니다.

홍차 자체로 먹는 스트레이트와 티와 우유를 첨가해서 마시는 밀크티 형태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커피하면 떠오르는 나라가 미국이라면, 홍차하면 떠오르는 나라는 유럽 전역이죠.

영국 왕들도 즐겨 마셨다는 홍차.

지금부터 홍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홍차란
  • 홍차 효능
  • 홍차 부작용

 

 

홍차란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유럽에서 차라고 하면 홍차를 대표적으로 떠올립니다. 동양권에서 기원된 홍차는 16세기 중엽 중국에서 유럽으로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유럽에서 처음 접한 차는 반 발효차인 오룡차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강하게 발효된 차들이 유럽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고, 마침내 홍차라고 하는 새로운 스타일로 굳어졌습니다.

홍차는 녹차와 다르게 발효를 시켜 변색이 되어 검붉은 색을 띄고 있습니다. 당시 중국에서는 차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 주요 산업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이를 타국에 빼앗기지 않으려고 차의 종자와 묘목의 수출을 아주 엄격하게 통제하였습니다. 특히 영국에서 매우 인기가 많았던 홍차는 막대한 차를 수입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아편을 대량 제조하여 중국에 판매하였고, 이 수익금으로 차를 구매하였습니다. 결국 이는 아편전쟁이 이어나는 계기가 됩니다.

 

 

홍차 효능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노화방지
  • 다이어트
  • 감기 예방
  • 항암
  • 숙취해소
  • 충치예방
  • 심장병 예방

 

1. 홍차 효능 : 노화방지

홍차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비타민E의 5배 이상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활성산소가 증가하게 되면 멜라닌 색소도 함께 증가하게 되는데 이 멜라닌 색소는 피부 트러블의 주 원인이며, 기미나 주근깨를 생기게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강력한활성산소 제거 능력으로 피부 건강에 효과적이며,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2. 홍차 효능 : 다이어트

홍차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당을 분해하는 효소로 중성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운동 시에는 칼로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당이 많이 있는 과즙과 함께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홍차를 마실때는 찻잎만 우려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설탕과 우유 등 첨가물을 넣지않고 물을 많이 넣어서 쓴맛과 떫은 맛을 중화시켜 음용 시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홍차 효능 : 감기 예방

 홍차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L-테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L-테아닌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홍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영국에서는 겨울에 따뜻한 홍차를 음용하여 감기를 예방하기도 했고 대표적인 겨울 음료로 인기가 많습니다.

 

4. 홍차 효능 : 항암

홍차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테아플라빈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테아플라빈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라고도 불리우며, 이 테아플라빈 성분은 체내의 비정상 세포를 파괴하여 암세포로의 전이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유방암(폐경 전 단계 여성), 난소암, 위암, 피부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국에서 홍차를 통해 암 발병률이 낮아지고 있ㄴ다는 것이 조사된 바 있습니다. 유방암의 경우 조기발견이 쉽지 않은데, 홍차를 꾸준히 음용 시 발병률이 무려 66%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5. 홍차 효능 : 숙취해소

홍차가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페인과 이뇨작용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페인은 대뇌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숙취 시 발생할 수 있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홍차의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통해 알코올이 체내 노폐물과 함께 빠르게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6. 홍차 효능 : 충치 예방

홍차가 충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에는 세균 및 타액 효소에 항균 효과와 억제 작용을 갖는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충치를 예방하며 구강 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홍차 효능 : 심장병 예방

홍차가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플라반-3-올, 테아플라빈, 갈산 유도체 성분 때문입니다.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반-3-올, 테아플라빈, 갈산 유도체 성분은 심장병 환자의 관상 동맥 기능 장애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심장마비나 뇌졸중,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홍차 부작용

홍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카페인 과다 섭취
  • 철분흡수 방해

 

1. 홍차 부작용 : 카페인 과다 섭취

홍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으며, 홍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이로인한 불면증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용합니다.

 

2. 홍차 부작용 : 철분흡수 방해

홍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체내에서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어 철분제를 복용 중이거나, 빈혈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연성의 경우 생리기간 중이나, 임신 기간 동안에는 홍차를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홍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다 섭취만 아니면 정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 인데요.

민아 아빠는 해외 나가면 홍차에 설탕을 왕창 넣어 먹는데요.

이제부터라도 건강을 위해 연하게 타서 다른 첨가물 없이 음용하는 습관을 길러봐야겠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