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15.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중국 음식, 다이어트 이 두 가지 키워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건 뭘까요?

바로 보이차입니다.

국내 다이어트 열풍이 불면서 보이차는 이제 가장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차인데요. 기름진 중국 음식을 먹어도 중국인의 비만율이 그리 높지 않은 이유는 중국의 차 문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다이어트 이외에도 여러 효능들이 있다는 보이차.

지금부터 보이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보이차란
  • 보이차 효능
  •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란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보이차는 푸얼차(puer tea)라고도 하며, 발효한 흑차의 일종으로 중국 변방의 소수 민족들이 마시기 시작한 것이 시초입니다. 여러 지방에서 생산된 차를 푸얼현 차 시장에서 모아 출하하기 때문에 푸얼차라는 명칭이 생겼습니다. 소수민족들이 주로 마시다가 중국 본토로 알려졌으며 1726년에 공차로 지정되었습니다. 

오래 묵은 차일수록 품질이 좋으며, 가장 오래된 금과 공차인 푸얼차는 100년정도 묵었다고 합니다.; 갈증과 숙취를 해소하고 소화를 도우며 늙는 것을 막는다 라고 옛 고서에도 기록이 될 정도로 건강에 좋은 차로 인정받아 중국 황실에 노화방지와 장수를 위해 바쳐지기도 했습니다.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다이어트
  • 노화방지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숙취해소
  • 암 예방
  • 항염 작용

 

1. 보이차 효능 : 다이어트

보이차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갈산 성분 때문입니다.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갈산 성분은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지않도록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생성된 지방은 에너지로 바뀌게 하여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기존에 다이어트 차로 알려진 녹차에 비해 갈산 성분 함유량이 10배 이상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구결과 주기적으로 섭취 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제거가 불가능한 내장지방까지 분해합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국민차로 사랑받고 있으며, 중국의 비만율이 낮은 이유가 이 보이차 때문입니다.

 

2. 보이차 효능 : 노화방지

보이차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폴레페놀의 일종으로 세포 노화와 염증 발생을 막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이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보이차에 함유된 비타민C, E 성분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보이차는 음용하는 것 외에도 보이차로 세안 시 피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보이차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보이차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갈산 성분 때문입니다.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갈산 성분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이 간으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이 갈산 성분이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제거함에 따라  혈행이 개선되어 혈액순환을 촉진됩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낮아져 고혈압 및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보이차 효능 : 숙취해소

보이차가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C, 카페인 성분 때문입니다.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비타민C가 필요한데,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간의 알코올 분해 능력을 촉진시킵니다. 보이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이뇨작용으로 알코올이 빠르게 체외로 배출되게 하고, 신장의 유량을 증가시켜 이뇨작용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알코올로 인해 억제 상태에 있는 뇌의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5. 보이차 효능 : 암 예방

보이차가 암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인해 세포의 변혈을 막아 암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중국의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변이형 유전자의 활성을 막고 종양이 커지지 않게 억제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6. 보이차 효능 : 항염 작용

보이차가 항염 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갈산 성분 때문입니다.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된 갈산 성분은 히스타민과 같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의 체내 발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염증 치료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과거 서양에서는 감염을 예방하고 염증 진행을 막기 위해 갈산이 함유된 식물을 밤(balm) 형태로 만들어 상처에 발랐다고 합니다. 최근에 이르러 갈산 성분이 염증성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보이차 부작용 : 철분 흡수 방해

보이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나, 철분과 결합을 하게 되면 녹지 않는 불용성이 되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임산부와 같이 철분제를 섭취하는 분들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꼭 음용을 원한다면 반드시 세차 과정을 거치는 것을 추천하니다.

세차 과정이란 차를 우릴 때 물을 부었다가 한번 버리는 과정으로 쉽게 표현하면 재탕한 보이차를 음용 시 타닌 성분은 일정 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이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아아빠도 다이어트의 일환으로 물 대신 보이차를 먹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야외 활동의 제한을 받는 지금, 보이차를 통해 다이어트하는 건 어떨까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