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26.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여러분께서는 오가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동의보감에 '오가피를 먹어 수를 더하고 늙지 않으니 신선의 약이로다'라고 소개될 만큼 효능이 산삼에 버금간다는 오가피.

시베리아 진생으로 알려진 오가피는 1970년대부터 러시아 국가대표 선수들의 체력증진을 위해 사용되어왔습니다.

제2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오가피.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지금부터 오가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오가피란
  • 오가피 효능
  • 오가피 부작용

 

 

오가피란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오가피 나무는 두릅나무에 속한 낙엽관목으로 오가피나무 뿌리껍질을 말린 것을 오가피라 부릅니다. 오가피는 제2의 산삼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만병통치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만병을 치료하는 가시나무를 뜻하는 아칸토파낙스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약성이 높은 약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오가피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약성이 따듯하고,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다.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몸안에 나쁜 피를 맑게 해 준다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한 줌의 오가피가 한 수레의 금옥보다 낫다 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오가피 효능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간겅강
  • 기관지 건강
  • 심혈관 질환 예방
  • 면역력 향상
  • 관절염 완화
  • 피로 회복
  • 고혈압 예방

 

1. 오가피 효능 : 간 건강

오가피가 간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칸토사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칸토사이드 성분은 간의 피로를 유발하는 독소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 간세포 기능을 활성화 하여 간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오가피 효능 : 기관지 건강

오가피가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세사민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세사민 성분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제거하여 기관지 건강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천식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오가피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오가피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이소프락시 딘,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소프락시딘, 사포닌 성분은 혈전을 감소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질산코발트 성분은 적혈구 감소를 방지하며,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오가피 효능 : 면역력 향상

오가피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리그난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RNA 합성을 촉진시켜 백혈구를 생성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외부 바이러스 및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백혈구 생성을 통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가피에 함유된 아카토사이드 A, 아카토사이드 C 성분은 골수의 적혈구,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오가피에 함유된 다당류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T림프 세포의 능력을 증가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5. 오가피 효능 : 관절염 완화

오가피가 관절염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아칸토사이드 D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칸토사이드 D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힘줄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을 개선시켜주고, 퇴행성 관절염, 골다공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6. 오가피 효능 : 피로 회복

오가피가 피로 회ㅗㄱ에 효과적인 이유는 엘뉴테로사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엘뉴페로사이드 성분은 운동 시 체내에서 생성되는 젖산의 분해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2002년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들은 오가피를 섭취하며 피로를 회복했다고 합니다.

 

7. 오가피 효능 : 고혈압 예방

오가피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칼륨, 쿠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오가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가피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오가피 부작용

오가피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1. 오가피 부작용 : 뜨거운 성질

오가피는 기본적으로 뜨거운 성질의 음식으로 열이 많은 분들은 1일 권장량 이하로 복용해야 합니다.

 

2. 오가피 부작용 : 복통, 설사

오가피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가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가피에 효능을 살펴보니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지금 같은 환절기에 딱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무엇보다 면역력이 중요한 만큼 오가피를 섭취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건 어떨까요?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