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6. 3.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생활 속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블루베리에 대해 아시나요?

블루베리는 2002년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이후 유명세를 치르며 이제는 생활 속의 과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잼, 케이크 등 각종 디저트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냉동 블루베리의 대중화로 인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중요한 건 흔하디 흔한 블루베리에 각종 영양성분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슈퍼푸드, 블랙푸드, 안티에이징의 대명사로 불리는 블루베리.

지금부터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블루베리란
  • 블루베리 효능
  •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란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블루베리는 진달래과 산앵두나무속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로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입니다. 

북미 대륙의 인디언들은 예부터 블루베리를 약재로 이용해왔습니다. 열매와 잎은 괴혈병, 당뇨병, 비뇨기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2차 세계대전 때 영국의 공군으로부터 눈 건강에 대한 효능이 확인되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블루베리가 시력 개선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블루베리의 대표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의 함유량은 포도의 30배 이상으로 풍부하며, 이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알려지며 2002년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시력보호
  • 노화방지
  • 심혈관 질환 예방
  • 항암
  • 당뇨 예방
  • 다이어트
  • 장 건강
  • 치매예방

 

1. 블루베리 효능 : 시력보호

블루베리가 시력보호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A, 루테인,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 성분은 잘 알려진 것처럼 시력 개선과 망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망막에 위치한 간상세포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시력을 개선하고, 단백질에 당이 결합하여 눈의 단백질이 노화됨에 따라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고, 황반변성의 위험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천연 눈 보호제로 불릴 만큼 시력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블루베리 효능 : 노화방지

블루베리가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은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체내의 활성 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세포의 면역력을 높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유해 산소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C 성분은 피부 노화 예방에 필수적으로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블루베리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블루베리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프테로스틸벤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프테로스틸벤 성분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강력한 항산화제로, 체내의 혈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완화하여 혈행이 개선되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4. 블루베리 효능 : 항암

블루베리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프테로스틸벤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15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종양의 형성을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프테로스틸벤 성분도 천연 항산화 성분으로 암 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 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대장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방광암, 결장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5. 블루베리 효능 : 당뇨 예방

블루베리가 당뇨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식이섬유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병을 예방하고 당뇨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은 식품은 대체적으로 혈당지수(GI)가 낮아 체내에 천천히 흡수됨으로써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블루베리 효능 : 다이어트

블루베리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낮은 칼로리, 낮은 글리세믹 지수(GI), 식이섬유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는 100g당 57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음식이 흡수되는 시간의 지수인 글리세믹 지수(GI)가 낮아 체내에 천천히 흡수되어 소화기에 오랫동안 머물고,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이 유지되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블루베리 효능 : 장 건강

블루베리가 장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식이섬유, 프테로스텔벤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100g당 2.7g으로 바나나의 2.5배 이상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촉진시켜 숙변을 제거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함유된 프테로스텔벤 성분은 장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으로 발전하는 전암성 병변을 억제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8. 블루베리 효능 : 치매예방

블루베리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로 체내에서 뇌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뇌의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C와 비타민E, 갈산 성분은 뇌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치매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찬성질
  • 혈액 희석제, 응고제 간섭 작용

 

1. 블루베리 부작용 : 찬성질

블루베리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이 찬 분들은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블루베리 부작용 : 혈액 희석제, 응고제 간섭 작용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은 혈액 희석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 희석제, 응고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만큼 그 효과도 어마어마한데요.

일상에서 이제 쉽게 접하는 블루베리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서 눈 건강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