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5. 27.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황금빛 생명력 불리우는 상황버섯에 대해 아시나요?

약용 버섯으로 구분되는 상황버섯은 옛부터 사용되어 온 귀중한 약재로 국내 뿐만아니라 유럽, 미국에서도 핫트렌드 식품으로 유명세를 타는 상황버섯.

일반적으로 항암효과로 알려져 있지만, 항암 효과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불로초라고도 불리우는 상황버섯.

지금부터 상황버섯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상황버섯이란
  • 상황버섯 효능
  •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이란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상황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진흙버섯과의 버섯으로 흔하게 목질진흙버섯이라고 합니다. 상황 버섯은 한자로 뽕나무 상, 누를 황으로 뽕나무에 기생하면서 노란색을 띄어 작명되었습니다.

상황버섯은 옛부터 그 효능이 입증되어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상목이라는 이름으로 탕액편, 본초강목, 봉황록 등 고서에 약재로 활용되었다는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시대 영조에게 진상품으로 상황버섯을 올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 암예방
  • 당뇨 개선
  • 면역력 향상
  • 다이어트
  • 피부미용
  • 심혈관 질환 개선
  • 간 기능 개선

 

1. 상황버섯 효능 : 암 예방

상황버섯이 암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발암물질을 분해하여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통계에 따르면 실제 종양 억제율이 약 96%정도라고 합니다. 베탙글루칸 성분의 항암 능력은 미국 FDA에서 항암식품 10가지 중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그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폐암, 전립선암, 소화기암, 유방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상황버섯 효능 : 당뇨 개선

상황버섯이 당뇨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히스티딘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히스티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활성산소의 독성작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베타세포의 파괴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당뇨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황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음식물 섭취 후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완화시켜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상황버섯 효능 : 면역력 향상

상황버섯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체내 면역 세포의 활동을 향상시켜 각종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항하는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상황버섯 효능 : 다이어트

상황버섯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히스티딘, 식이섬유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히스티딘 성분은 중성지방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의 축적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지질대사의 개선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5. 상황버섯 효능 : 피부미용

상황버섯이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폴리페놀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부 잡티를 제거하고 주름을 개선하여 피부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참고적으로 상황버섯의 폴리페놀 함유량은 영지버섯의 6.4배, 표고버섯의 31.7배로, 상황버섯의 풍부한 폴리페놀 함유량으로 피부미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상황버섯에 함유된 페닐알라닌 성분은 자외선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6. 상황버섯 효능 : 심혈관 질환 개선

상황버섯이 심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구아닐산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구아닐산 성분은 체내의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혈행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로인해 혈액순환이 향상되며,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7. 상황버섯 효능 : 우울증 개선

상황버섯이 우울 증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페닐알라닌 성분 때문입니다.

페닐알라닌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도파민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도파민 성분은 다들 잘 아시다시피 뇌의 쾌감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우울증을 비롯한 정서적인 부분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8. 상황버섯 효능 : 간 기능 향상

상황버섯이 간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상황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항암 효과 외에도 T임파구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T임파구는 간세포막에 작용하여 간세포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항체를 증가시켜 간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상황버섯은 간 질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 간경화 및 간암도 완치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차가운 성질
  • 구토 어지러움

 

1. 상황버섯 부작용 : 차가운 성질

상황버섯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에 열이 없고 한기를 잘 느끼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상황버섯 부작용 : 구토, 어지러움

상황버섯을 과도하게 복용 시 구토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상황버섯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암에 특화되어 있는 상황버섯의 효능이 이렇게 다양하다는 부분이 놀라운데요.

코로나 19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는 지금.

면역력  향상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상황버섯을 섭취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은 어떨까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