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9.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어렸을 적 먹었던 설탕을 뿌린 토마토.

토마토를 생각하면 어렸을 적 어머니가 간식으로 주셨던 기억이 아련하게 떠오르곤 합니다. 최근 들어 웰빙 붐이 불며 토마토를 포함한 샐러드에 각종 드레싱을 뿌려먹는 게 일상화과 되었는데요. 흔하디 흔한 토마토가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토마토의 핵심 성분인 라이코펜과 아미노산, 루틴, 당질, 식이섬유, 비타민, 항산화제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전립선암 및 소화기 계통의 암 얘방, 혈관질환 및 뇌졸중, 심근경색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같이 많은 영양성분과 효능으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토마토.

오늘은 토마토의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토마토 효능

-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1. 토마토 효능 :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칼슘, 비타민K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설명이 불필요할 만큼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K 성분은 뼈의 칼슘에 이탈을 막는 역할을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2. 토마토 효능 : 고혈압 완화

토마토가 고혈압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칼륨, 루틴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내에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압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3. 토마토 효능 : 항암

토마토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늦추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전립선암, 직장암, 위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농도를 낮춰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토마토 섭취 시 생식보다 열을 가하는 것이 라이코펜 활성화에 도움이 되므로,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5

4. 토마토 효능 : 피부미용

토마토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인 이유는 비타민B, C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B, C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노화를 막고 피부에 윤기를 더해줍니다. 또한 기미와 주름을 예방하고 미백 효과까지 있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항암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체외로 배출하는데 특히 효과적으로, 노화를 막아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6

5. 토마토 효능 : 눈 건강

토마토가 눈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으로 눈 건강에 효과적인데요. 체내 라이코펜 수치가 높은 경우 백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이 햇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성분인 만큼 라이코펜 성분은 공기와 직접 접촉하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7

6. 토마토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토마토가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핵심 성분인 라이코펜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감소시키며,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 호주 연구팀이 Maturitas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혈압에 대한 라이코펜 효능의 임상실험 결과 하루 25mg의 라이코펜 섭취 시 콜레스테롤 약물 치료를 하는 만큼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8

7. 토마토 효능 : 숙취해소

토마토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이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이유는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이트 성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당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9

1. 토마토 부작용 : 산성

토마토는 기본적으로 ph 농도가 낮은 산성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2. 토마토 부작용 : 복통, 설사

덜 익은 토마토는 독성 성분이 있어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토마토 부작용 : 천식, 아토피 증상 악화

토마토의 초록색 씨는 천식, 아토피 증상이 있는 분들이 섭취 시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어린시절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던 기억이 있을 만큼 토마토는 추억 속에 음식이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웰빙 음식이 생활화되면서 간식뿐만 아니라 식사에서도 좀 더 쉽게 토마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민아 아빠도 아침마다 꿀을 첨가하여 토마토 쥬스를 만들어 먹는데요.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진 토마토, 앞으로도 꾸준히 섭취해야겠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하여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