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5.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간을 보호하고 간 가능을 향상하는 식품으로 유명한 엉겅퀴.

엉겅퀴는 신의 선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 외에 귀신을 닮았다고 해서 귀계, 호랑이를 닮았다고 해서 호계, 고양이를 닮았다고 해서 묘계라고도 불립니다. 순 우리말로 가시리라는 뜻의 옛 단어에서 유래된 엉겅퀴는 전국 전역에서 흔하게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중국, 대만,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합니다. 서양에서는 밀크씨슬로 불리고 있는데요. 엉겅퀴 잎을 빻으면 흰 수액이 나오는데 밀크씨슬이란 이름은 여기서 유래된 것입니다. 

엉겅퀴는 간 기능 향상으로 유명합니다. 간에 좋다는 각종 생약과 민간요법 중 식약처 고시로 건강기능식품원료로 인정받는 것은 엉겅퀴가 유일합니다. 엉겅퀴는 2등급 건강기능식품으로 간 건강의 효능을 공인받은 식품입니다. 엉겅퀴는 간 건강기능 외에 항암작용, 당뇨 완화, 관절염 완화 등의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신의 선물이라는 엉겅퀴.

지금부터 엉겅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엉겅퀴 효능

-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 효능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1. 엉겅퀴 효능 : 항암

엉겅퀴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실리바닌, 아피제닌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실리비닌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 연구에서 실리비닌 성분이 산화질소를 만드는 유도성 산화질소 합성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암세포 수와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아피제닌 성분은 암세포의 자기 파괴를 유도하여 암 증식을 억제시키며 이로 인해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2. 엉겅퀴 효능 : 당뇨 완화

엉겅퀴가 당뇨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실리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실리마린 성부은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 활성화뿐만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당뇨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3. 엉겅퀴 효능 : 관절염 완화

엉겅퀴가 관절염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폴리아세틸렌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뛰어난 항염 작용으로 염증을 제거하고 조직을 이완시키며 독소를 제거할 뿐만아니라 연골의 파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 염증 질환 완화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5

4. 엉겅퀴 효능 : 결석제거

엉겅퀴가 결석 제거에 효과적인 이유는 실리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결석을 분해해서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석 제거뿐만 아니라, 결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6

5. 엉겅퀴 효능 : 간 기능 향상

엉겅퀴가 간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플라보노이드, 실리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독성 물질을 분해 및 배출시켜 간을 보호하고 간 긴으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실리마린 성분은 비타민E보다 항산화 작용이 10만 배 높은 수준으로 간 손상을 예방하고 간 손상을 유발하는 류코트린 효소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한 간에서 해독 효소로 분비하는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30% 이상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실리마린은 유해한 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성질이 있어 실제 실리마린 성분은 간 질환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7

6. 엉겅퀴 효능 : 지혈

엉겅퀴가 지혈에 효과적인 이유는 히스피들린, 루틴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포함된 히스피들린 성분은 혈소판을 응집하는 성질이 있어 지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루틴 성분은 체내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코피, 각혈, 토혈, 혈뇨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8

7. 엉겅퀴 효능 : 피부질환 개선

엉겅퀴가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적인 이유는 실리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엉겅퀴에 풍부하게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자외선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여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9

1. 엉겅퀴 부작용 : 소화기 장애

엉겅퀴는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과다 섭취 시 구토,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를 공복에 섭취하는 것과 과다 섭취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엉겅퀴의 1일 권장량은 생잎을 기준으로 200g입니다.

 

2. 엉겅퀴 부작용 : 찬 성질

엉겅퀴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의 음식입니다. 평소에 손발이 차갑거나 위장 장애가 있는 분들은 섭취 전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엉겅퀴 부작용 : 알레르기

엉겅퀴는 국화과의 식물로 국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은 시골길에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엉겅퀴에 대한 다양한 효능의 놀라움이었습니다.

현대사회에서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은 간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엉겅퀴를 챙겨 먹으면서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