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3. 14.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브로콜리는 십자화과의 짙은 녹색 채소로 녹색 꽃 양배추라고 불리며 대표적인 서양 채소 중 하나입니다. 브로콜리는 양배추의 변종으로, 제2차 세계대전 때 이탈리아에서 유럽 각지로 전파된 후 1960년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습니다. 브로콜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토마토와 함께 최고의 항암 채소로 손꼽히며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브로콜리의 효능은 이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 눈 건강 향상 등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효능과 매우 착한 가격으로 챙기기 부담없는 브로콜리.

오늘은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브로콜리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1. 브로콜리 효능 : 항암

브로콜리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설포라판, 인돌 3 카비놀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아소 시아 네이트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대장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억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인돌 3  카비놀 성분 또한 강력한 항산화 및 항암 작용을 하며 특히 치료보다는 암 예방에 더 많은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2. 브로콜리 효능 : 알레르기 완화

브로콜리가 알레르기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캠페롤,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캠페롤 성분은 페놀성 화합물로 알레르기와 관련된 성분이 신체에 주는 영향을 줄여주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성분은 항 염증물질로 체내 염증 반응을 줄여주며 알레르기 반응 감소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3. 브로콜리 효능 : 뼈 건강

브로콜리가 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K 성분 때문입니다. 흔히 뼈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에 칼슘을 생각하지만, 칼슘만큼 중요한 영양소가 비타민K 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K는 뼈에 칼슘이 침착되는 것을 향상해주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K는 골다공증 치료약의 주요 구성성분이기도 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5

4. 브로콜리 효능 : 항염

브로콜리가 항염에 효과적인 이유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참고적으로 브로콜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항산화 기능은 비타민C의 30배 이상으로 항염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6

5. 브로콜리 효능 : 해독작용   

브로콜리가 해독작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그루코시놀레이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글루 코시 놀 레이트는 간에서 해독 효소를 생성하는 것을 촉진시켜 해독작용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으로 체내 해독작용을 향상합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7

6. 브로콜리 효능 : 눈 건강

브로콜리가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눈 건강에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흡수하는 역할을하여 눈을 보호하며, 막막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제아잔틴 성분은 망막의 구성성분으로 망막의 기능을 향상해줍니다.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1:1 비율로 섞여 있을 때 그 효과가 가장 강력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베타카로틴 성분는 비타민A의 전구물질로 야맹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백내장 등 눈 질환 예방 및 눈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8

7. 브로콜리 효능 : 자외선 차단

브로콜리가 자외선 차단에 효과적인 이유는 설포라판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고 피부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브로콜리의 비타민C 함유량은 레몬의 약 2배로 피부 건강을 도와줍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9

8.브로콜리 효능 : 빈혈 예방

브로콜리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클로로필 성분 때문입니다. 빈혈의 원인은 혈액 속 산소 전달물질인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 발생하게 되는데요.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은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철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생성 및 혈액순환을 향상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0

9. 브로콜리 효능 : 호흡기질환 예방

브로콜리가 호흡기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설포라판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공기 중의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 등의 오염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1

1.브로콜리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있어 과다복용 시 소화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저하증이 있는 분들은 브로콜리 과다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릴적부터 초장과 함께 먹었던 브로콜리.

일반 밥반찬으로만 생각했던 브로콜리가 이렇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 줄 미처 몰랐는데요.

이제 계절이 바뀌어 봄이 찾아왔습니다.

봄과 함께 찾아오는 꽃가루, 황사, 미세먼지 등 반갑지 않은 손님으로부터 호흡기를 건강하게 지켜내야겠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