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알아보기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6. 17.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1

주변에서 친숙하게 찾아볼 수 있는 브로콜리.

살짝 데친 브로콜리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그 맛은 가히 밥도둑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에도 좋고 임산부에게도 좋고 당뇨환자나 암 환자에게도 좋다는 브로콜리.

어떤 이유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지금부터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요약

  • 브로콜리란
  • 브로콜리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란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2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 불리는 브로콜리는 서양에서 대표적으로 식자재로 사용되는 채소입니다. 

국내에서는 최초 꽃만 식용되고 잎과 줄기는 버려졌으나, 2000년대 이후 예방의학 차원의 기능성 식재료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브로콜리가 지금과 같이 보편적인 식재료로 이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브로콜리는 미국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으며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최고의 항암 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브로콜리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3

1. 브로콜리 효능 : 항암

브로콜리가 항암에 효과적인 이유는 셀레늄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 성분은 세계보건기구 WHO가 필수 영양소로 지정한 미네랄로, 글루타티온 과산화 효소의 주요 성분입니다. 암은 체내의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조직, DNA의 손상으로 발생하는데, 글루타티온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활성산소의 배출로 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브로콜리 효능 : 눈 건강

브로콜리가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망막 황반의 구성물질로 시력보호와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야맹증,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3. 브로콜리 효능 : 심장질환 예방

브로콜리가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이유는 설포라판 성분, 셀레늄, 글로코시놀레이트글루 코시 놀 레이트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은 심혈관 보호 효소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미분자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nrf2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심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된 셀레늄, 글로코시놀레이트 성분 또한 심장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4. 브로콜리 효능 : 다이어트

브로콜리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식이섬유 성분과 낮은 칼로리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장내 배변활동을 촉진시키며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100g당 28kcal의 낮은 열량으로 소화 시에 섭취 칼로리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는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브로콜리 효능 : 면역력 향상

브로콜리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이유는 브로리코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브로리코 성분은 백혈구의 일종인 NK세포의 활성도를 향상시켜 면역력 향상 효능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브로리코 성분 함유량은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의 60배, DHA의 70배 프로폴리스의 1000배입니다.

 

6. 브로콜리 효능 : 피부미용

브로콜리가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C, 비타민E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피부미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7. 브로콜리 효능 : 임산부, 태아 건강

브로콜리가 임산부, 태아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철분, 엽산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성분은 특히 임산부에게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브로콜리에 함유된 엽산 성분은 신경계 결손으로 인한 신생아의 기형을 방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임산부, 태아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8. 브로콜리 효능 : 뼈 건강

브로콜리가 뼈 건강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타민K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은 뼈 내의 칼슘의 이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뼈 손실을 억제하며, 골밀도를 향상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9. 브로콜리 효능 : 당뇨 완화

브로콜리가 당뇨 완화에 효과적인 이유는 낮은 크롬 성분, 혈당지수 때문입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크롬 성분은 당뇨 환자들에게 신의 미네랄이라 불리며, 체내 GTR 구조의 핵심성분으로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켜 당뇨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당이 인체로 흡수되는 지표인 GI 지수가 15로 매우 낮아 섭취 후 당분이 체내로 느리게 흡수되어 급격하게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혈당 관리에 매우 효과적으로, 당뇨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4

  • 알레르기
  • 복통, 설사
  • 갑상선 호르몬 분비 억제

 

1. 브로콜리 부작용 : 알레르기

브로콜리는 십자화과의 채소로 해당 채소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브로콜리 부작용 : 복통, 설사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매우 높아,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소화장애,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1일 섭취량을 160g 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3. 브로콜리 부작용 : 갑상선 호르몬 분비 억제

브로콜리에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억제하는 효소가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들은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밥반찬으로만 생각했던 브로콜리가 이렇게나 많은 효능이 있는 줄 몰랐는데요.

참고로 브로콜리는 오랫동안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됨으로, 잠깐 동안만 데쳐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초고추장보다는 올리브 오일로 프라이팬에 데쳐서 먹으면 더욱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해서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