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아보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24.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1

환절기가 되면 각종 매체를 통해 면역력에 대한 정보가 소개되곤 합니다.

특히 코로나 19와 같이 치료제가 없는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현재는 더욱 더 면역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미래사회는 다양한 경로의 환경오염에 따라 바이러스와의 전쟁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제2, 제3의 코로나 19가 새로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현대, 그리고 미래 사회는 그만큼 높은 면역력이 요구되는 환경으로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내 몸을 지키는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지금부터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 요약

  • 면역력이란
  • 후천적 면역력 관리의 중요성
  •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좋은 유산균 선택하는 방법

 

 

면역력이란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2

생물이 감염이나 질병으로 부터 대항하여 병원균을 죽이거나 무력화 하는 작용, 또는 그 상태를 말하며 유해한 미생물의 침입을 방어하는 작용을 합니다.

며역력은 선천적 면역력과 후천적 면역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천 면역이란 자연 면역력 또는 자연 치유력이며,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면역력을 말합니다. 후천적 면역력이란 획득 면역이며, 감염, 예방접종, 며역력 영양제 등을 통해 얻는 후천적인 면역력을 말합니다.

 

 

후천적 면역력 관리의 중요성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3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면역은 최고의 의사이자 치료법이라고 했던 말처럼 면역력은 우리의 건강을 유지해주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부요인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로나 등 각종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즘,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바이러스 유행이 더 잦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ㅇ습니다. 코로나 19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제2, 제3의 변종 바이러스가 언제 발생할지 모른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코로나 19의 변종은 이미 영국과 일본에서 출현 및 전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제가 없는 상태엥서의 최선의 방법은 건강 관리를 통해 후천적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4

  • 충분한 수면시간
  • 가벼운 운동
  • 손 자주 씻기
  • 씻지않은 손으로 얼굴 만지지 않기
  • 건강한 식습관
  • 배를 따뜻하게 하기
  • 유산균 섭취

 

면역력은 신체의 영양정도, 신체활동 정도, 정신신경 분야, 생활습관, 체온 유지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중에 가장 크게는 장 건강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체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장 건강관리가 신체의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면역력 높이는 방법 : 충분한 수면시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첫 번째는 충분한 수면시간 입니다.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겨울이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생체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불 규칙적인 생활은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해야합니다.

 

2. 면역력 높이는 방법 : 가벼운 운동

면역력 높이는 방법 두 번째는 가벼운 운동입니다.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자율신경의 하나인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손 자주 씻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세 번째는 손 자주 씻기 입니다. 신체 중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위는 손이며, 손만 자주 깨끗하게 씻어도 감염 질환의 70%는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씻지않은 손으로 얼굴 만지지 않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네 번째는 씻지않은 손으로 얼굴 만지지 않기 입니다. 신체 중 가장 바이러스에 취약한 부분이 눈, 코, 입 입니다. 신체 내부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자주 손씻는 습관, 씻지 않는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 습관은 면역력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5. 면역력 높이는 방법 : 건강한 식습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다섯 번째는 건강한 식습관입니다. 제철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제철음식은 그 계절에 가장 영양분이 좋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를 섭취하면 신체 내부도 따뜻해지므로 면역력을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들 알고 있는 야채, 채소, 해조류 섭취는 기본이며 과식이나 금식은 금물입니다.

 

6.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배를 따뜻하게 하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여섯 번째는 배를 따뜻하게 하기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체 면역 세표의 70%는 장에 분포하는 만큼 배가 따뜻하면 장이 따뜻해지기에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이에 따라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므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유산균 섭취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일곱 번째는 유산균 섭취입니다. 면역력의 키워드는 장 건강입니다. 물론 꾸준한 운동과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현대의 생활환경 및 식습관들로 인해 장건강 관리가 쉬빚 않은게 현실입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포스트바이오틱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포스트바이오틱스 효능 부작용 정보 총정리 최근 들어 코로나 19로 인해 면역력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면역력 향상은 장 건강과 동일시되며, 장 건강을 위해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

psj840228.tistory.com

 

 

좋은 유산균을 선택하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 정보 총정리5

신바이오틱스 사용으로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먹이)를 함유해야 합니다.

냉장 배송 및 냉장 보관하지 않은 유산균은 장까지 도달할 확률이 10% 수준이라고 합니다. 유산균의 상온 생존율이 그만큼 저조하므로 꼭 냉장 배송 및 냉장 보관을 해야합니다.

보통 즐겨먹는 한식은 자극적인 메뉴가 많아 그만큼 위산과 담즙의 산성이 강합니다. 그때문에 장까지 도달하기 전 많은 양의 유익균이 죽는다고 합니다. 산에 대한 내성을 가진 특수 코팅된 융산균을 선택하여 장 도달률을 높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변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 건강은 높은 면역력을 의미하고, 높은 면역력은 코로나 19와 같은 각종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킨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