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기증상 알아보기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by 꿈을 꾸는 사람 2021. 4. 15.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1

최근 들어 전 연령층에 이르러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당뇨병은 이제 더이상 노년층만의 질환이 아닙니다. 당뇨병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실 당뇨병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여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국내 사망 원인 통계에 따르면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은 인구 10만 명 당 9,807명으로 전체 사망원인의 6위를 차지합니다. 또한 OECD 36개 국가 중 우리나라는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8위로 나타났으며, 유병률이 증가하고 특히 남성에게서 증가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는 코로나 19에더욱 취약하고 중증을 겪을 확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 가지 급성, 만성 합병증을 유발하여 우리의 몸을 위협하는 당뇨병.

당뇨병은 한번 발병하면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질환인 만큼 미리 대비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 요약

  • 당뇨병이란?
  • 당뇨병 종류
  • 당뇨병 원인
  • 당뇨병 초기증상
  • 당뇨병 자가진단

 

 

당뇨병이란?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2

당뇨병은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뤄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당뇨병은 증상이 매우 미묘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은 자기 자신이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실제 미국의 경우 당뇨병 환자 중 25%는 자기가 당뇨가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종류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3

  • 제1형 당뇨병
  • 제2형 당뇨병
  • 임신성 당뇨병

 

1. 당뇨병 종류 : 제1형 당뇨병

제1형 당뇨는 보통 아동기에 나타나며, 소아 당뇨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인위적으로 인슐린을 투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2. 당뇨병 종류 :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는 1형에 비해 흔하게 나타나며,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보통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 등의 부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 환경적인 요인이 대부분이나,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당뇨병 종류 : 임신성 당뇨병

임신 전에는 당뇨병이 없었으나, 임신 중기 이후 진단된 당뇨병을 말합니다. 대부분 증상은 없으며, 산전검사 시 발견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4

  • 유전적 요인
  • 모성인자
  • 서구화된 식습관
  • 약물
  • 임신

 

1. 당뇨병 원인 : 유전적 요인

당뇨병 원인 첫 번째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통상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30~70%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병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제2형 당뇨병 발병률은 3.5배 높으며, 일란성쌍둥이의 경우 발병률이 10배 이상 증가하게 되니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환자의 25%는 형제가 함께 제1형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형제 중 한 사람이 제1형 당뇨병 환자인 경우, 10년 이내 다른 형제의 발병률은 5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데 비해 제2형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력은 제1형 당뇨병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즉 당뇨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혈당검사를 통해 당뇨병 발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당뇨병 원인 : 모성 인자

당뇨병 원인 두 번째는 모성 인자입니다. 모성 인자란 출생 당시 엄마 뱃속의 환경을 뜻합니다. 산모가 고령이거나, 태아 때 영양분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신생아 때 바이러스 질환을 앓았던 경우 성인이 돼서 당뇨병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당뇨병 원인 : 서구화된 식습관

당뇨병 원인 세 번째는 서구화된 식습관입니다. 현대에 이르러 당분이 많은 음식에 항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음료와 간식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과일도 포도당으로 분해되기에 당질이 많은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이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비만으로 인한 제2형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당뇨병 발병률은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커집니다. 고도비만의 경우 10년 이내 당뇨병 발병률은 80배 이상 증가합니다.

 

4. 당뇨병 원인 : 약물

당뇨병 원인 네 번째는 약물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제제는 인슐린 분비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하거나, 간이나 말초 조직에서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스테로이드 약물을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5. 당뇨병 원인 : 임신

당뇨병 원인 다섯 번째는 임신입니다. 임신성 당뇨병을 말하며,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는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발생합니다. 정상 임산부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 극복을 위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에 걸린 임산부의 경우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인슐린 저항성과 인슐린 분비 장애가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5

  • 소변횟수 증가
  • 잦은 갈증
  • 잦은 감염, 더딘 상처 회복
  • 시력저하
  • 손발 저림
  • 급격한 체중감소

 

1. 당뇨병 초기증상 : 소변 횟수 증가

당뇨병 초기증상 첫 번째는 소변횟수 증가입니다. 과도한 당분이 혈류를 통해 흐르게 되면 인체는 본능적으로 이를 제거하려고 합니다. 물은 당을 따라가기 때문에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되는데요. 갑자기 많은 양의 소변을 보거나 너무 자주 보게되면,  특히 잠자는 동안 볓 번씩 소변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발생하면 당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당뇨병 초기증상 : 잦은 갈증

당뇨병 초기증상 두 번째는 잦은 갈증입니다. 이상할 정도로 심하게 다가오는 갈증은 당뇨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신장에서 당분이 재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고, 소변을 통해 수분이 빠져나가 혈당이 높아지면 갈증을 느끼게됩니다. 설상가상으로 당뇨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은 탄산음료나 주스와 같은 단 음료로 갈증을 풀어 혈당을 증가시키기도 하는데요. 시도때도 없이 갈증을 느낀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당뇨병 초기증상  : 잦은 감염, 더딘 상처 회복

당뇨병 초기증상 세 번째는 잦은 감염과 더딘 상처회복입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신체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감염에 취약합니다. 또한 봉와직염, 요로감염, 질염 등 감염성 질환이 잘 나타나며, 치료를 받아도 잘 회복되지 않습니다. 또한 당뇨병으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상처발생 시 상처주위의 재생 세포를 약화시켜 상처 회복이 느려집니다.

 

4. 당뇨병 초기증상 : 시력저하

당뇨병 초기증상 네 번째는 시력저하입니다. 안구질환, 시신경 손상이 온 것이 아닌데 시야가 흐릿해 지거나 사물이 외곡된다면 당뇨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 수치가 올라가면 눈의 수정체에 액체가 형성될 수이 ㅆ고, 수정체에 액체가 쌓이면 시력이 흐려지고 근시간 생길 수 있습니다. 다행히 혈당치를 조절하면 시력이회복되지만, 노년기 환자으 ㅣ경우 합병증이 발생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5. 당뇨병 초기증상 : 손발 저림

당뇨병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손발저림입니다. 당뇨케어 저널에 기재된 연구자료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절반 이상이 팔, 다리, 손, 발의 저림이나 날카로운 곳에 찔리는듯한 이상한 감각 특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실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 말초신경병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말초신경은 혈액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당뇨병은 신체 혈뉴 흐름을 감소시켜 제대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해 신경이 망가지게 됩니다. 잘못된 정보가 뇌로 전달되면서, 정보를 전달하는 말초신경이손상되고 이로 인한 감각 저하나 이상 감각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당뇨성말초신경병증이라고 합니다.

 

6. 당뇨병 초기증상 : 급격한 체중감소

당뇨병 초기증상 여섯 번째는 급격한 체중감소입니다. 체중이 감소하면 보통 즐겁고 축하받아야 할 일입니다.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이 감소했다면 다행이지만, 아무 이유없이 체중이 ㅇ급격하게 감소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슐린은 당 성분이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하는 것을 돕게 되는데,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당 성분이 체내에 있더라도 당으로부터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지방과 근육을 태워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의도하지 않게 6개우러 동안 체중의 5~10%가 줄어든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7. 당뇨병 초기증상 : 만성피로

당뇨병 초기증상 일곱 번째는 만성피로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소변 횟수가 늘고, 특히 수면 중 소변으로 자주 깨는 사람은 신경성에 의해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장애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간의 에너지 대사 기능이 저하됨을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체가 생명활동을 하기 위한 탄수화물을 신체에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간의 에너지 대사기능이 원활해야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간의 에너지 대사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신체가 필요로 하는 적정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해 피로감이 상승하게 됩니다.

 

 

당뇨병 자가진단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정보 총정리6

1.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

2.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3. 평소 혈압이 높으며 비만이다.

4. 물을 많이 섭취하며, 소변 횟수가 잦다.

5. 운동량이 부족하며 자주 나른하고 피곤하다.

6. 눈이 침침한 경우가 자주 있으며 최근 시력이 나빠졌다.

7. 피부가 자주 가렵고 부스럼이 생긴다.

8. 성욕이나 성 기능이 저하되었다.

9. 팔다리가 자주 저린다.

10. 잇몸 염증이 자주 발생하고 피가 난다.

11. 식후에도 공복감이 생기고 항상 식욕이 생긴다.

 

해당 항목 중 7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당뇨병을 의심해야 하며 병원에 방문해서 이와 관련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은 초기에 관리해야 합병증 없이 제대로 된 치료가 가능한데요.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 몸에서 내보내는 작은 신호들을 파악하여 항상 건강을 지키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최고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 D  

댓글